[인터넷 소매와 중간상] 인터넷쇼핑몰, 인터넷경매, 비교구매 에이전트의 개념과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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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넷 소매 및 중간상

Ⅰ. 소매의 변화 및 인터넷 소매의 등장

Ⅱ. 인터넷 쇼핑몰

1.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배경
2.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과정
3.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4.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1) 목적에 따른 분류
2) 판매형태에 따른 분류
5. 인터넷 쇼핑몰 구성요소
1) 상품전시
2) 고객주문
3) 상품대금의 처리
4) 상품배송
6. 대표적인 인터넷 전문몰: 인터넷 서점

Ⅲ. 인터넷 경매

1. 인터넷 경매의 개념
2. 인터넷 경매 형태
1) 순경매와 역경매
2) 터치경매
3) 쌍방향 경매

Ⅳ. 비교구매 에이전트

1. 비교구매 에이전트의 정의
2. 비교구매 에이전트의 형태
1) 데이터베이스 중심의 비교구매서비스
2) 인공지능, 지식기반 비교구매서비스
3) 지능형 에이전트를 이용한 비교구매의 한계점
3. 비교구매 서비스의 현황
본문내용
인터넷 소매 및 중간상

I. 소매의 변화 및 인터넷 소매의 등장

현재 소매업 분야는 극도로 불확실한 시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모든 회사에서, 모든 무역협회의 회의에서 모든 제품에 있어서 전자상거래와 그것의 의미하는 것에 대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기원적 기회를 잃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과 함께 투자자들과 회사의 경영자들은 아주 이상해 보이는 인터넷 소매업에 앞 다투어 거대한 도박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토론과 열정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의 미래는 분명하게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어떤 회사의 인터넷전략이 궁극적으로 이익을 낼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나, 전자상거래가 소매업에서의 경쟁력 판도를 광범위하게 바꾸리라는 것은 분명하다. 소매업에서의 근본적인 사명은 항상 다음의 4가지로 적절한 제품(right product)을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right price)으로 적절한 시기(light time)에 제공하는 것이다.
그동안 소매업자들의 이러한 사명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흔히 말하는 파괴적인 신기술로 인해 변화를 거듭해 왔다. 혁신적인 회사들은 이러한 파괴적인 신기술로 각 산업에서의 경제성을 바꾸는 새로운 경영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 소매업에서 첫 번계 파괴적인 신기술은 백화점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두 번째 파괴적인 신기술은 우편주문판매(mail order catalog)였다. 세 번째 파괴적인 신기술은 대형 할인점의 등장이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소매업은 네 번째 파괴적인 신기술로 자리 매김 할 것이다.소매업에서 이윤이라고 하는 것은 크게 2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익(margin)을 얼마나 많이 내는냐 하는 매출이익과 물품을 얼마나 많이 소모시키느냐 하는 재고 회전율이다.
평균적으로 성공한 백화점의 경우에는 약40%의 매출이익과 1년 3회 정도의 재고 회전율을 보여주고 있다. 이 말은 40%의 이익을 3번 정도 하는 것으로 1년에 120%의 투자에 대한 이익을 얻는다는 것이다.
소매업의 4가지 사명(제품, 가격, 장소, 시간) 중에서 인터넷 소매업자들은 처음 3가지 요소는 상당히 만족스럽게 전달할 수 있다. 적절한 제품, 책에서 화학물질까지 건물로 지어진 상점들이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제품들은 전자 상점은 제공한다. 그리고 적절한 가격, 즉 인터넷 소매업자들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매출 이익론의 유연성이 높다. 투자대비 125%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 아마존과 같은 인터넷 소매업자는 25회 정도의 재고회전율을 갖고 있으므로 단지 5%의 매출이익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리고 적절한 장소, 장소의 개념으로 보면 가히 인터넷은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는 점포의 위치가 중요하지 않다. 누구라도 언제든지 인터넷에서 웹페이지만 구축하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소매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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