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발달이론] 유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특성, 쟁점요인과 발달이론(성숙주의, 인지발달, 정신분석, 행동주의, 생태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순서
(2) 발달의 일정한 방향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결정적 시기
(5) 발달의 분화와 통합 과정

3) 발달의 쟁점
(1) 유아의 발달
(2) 유아의 독특한 발달과정의 특성
(3) 유아의 현대사회 속 발달

2. 발달이론

1) 성숙주의 이론
(1) 루소의 자연주의
(2) 게젤의 성숙이론

2)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과 강화이론
(3) 사회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구강기 (0-2세)
-항문기 (2-3세)
-남근기 (3-6세)
-잠복기 (6-12세)
-생식기 (12세 이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4)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감각운동기 (0-2세)
-전조작기 (2-7세)
-구체적 조작기 (7-12세)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5) 생태학적 이론
(1) 생물생태학적 모델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2) 생물생태학적 모델의 의미와 한계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에 대한 이해는 오랜 역사를 거쳐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유아발달에 대한 관심
은 인간발달의 일부로서 교육과 환경의 역할을논의하는 측면의 기초적 관심이 되어왔
다. 본 장은 발달의 개념적 이해에 기초하여 대표적 발달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의 이해

인간발달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행동 및 교육현장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따
라서 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현대 발달의 다양한 쟁점을 탐색하고자 한다.

1) 발달의 개념

유아의 발달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심리적 문제를 살핀다는 것은 학문적 관심뿐 아
니라 실제적이고 구체적 현장에서도 요구되는 실증적 문제인 것이다. 실제로 유아교육
현장에 있어서 유아의 발달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무엇을 하여
야 하는가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렇다면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생체가 자라서 차차
완전한 모양과 기능을 갖추어 감을 뜻한다. 즉, 일반적으로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에
서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구조와 기능의 모든 변화와 그 과정을 의
미한다고 볼 수 있다. 예로부터 '아이 발이 첫 발이라'고 하였다. 아이의 처음 성장과
발달은 작고 미흡해 보이지만 무한한 변화와 발달과정을 내포한 및 선조들의 경험이
담긴 속담이다. 즉, 유아발달은 태어나서 유아기를 거치면서 유아가 겪는 신체적 ․ 심리
적 ․사회적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게 된다. 이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하는 과
정의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문희, 장연집, 박혜연(1997).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 경기: 양서원.

-곽노의(1998). 유아교육 개혁모델로서 자유발도르프 유치원교육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권대훈(2007).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대현, 김석우(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수영, 김수임. 허선자 역(199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창지사

-김정규, 이광자, 조정숙(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서울: 학지사

-김희진, 오문자 역(2001).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서울: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 인간발달이론 의논점
  • 발달적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유전적 계획표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성숙과정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그런데, 애착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특별하며 많은 경우에 상황적으로 결정된다. 즉, 애착행동은 성숙에 의해서 결정되더라도 애착대상은 학습과정을 통해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발달이론에서 연속성과 불연속성도 중요한 관심사이다. 행동주의적 접근과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발달이론가들은 대부분 발달을 점진적이고 연속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Ⅰ. 서 론천지의 모든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진화되는 단계를 거친다. 지금현재도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

  • 교육철학 총정리
  • 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Existentialism)6) 비판이론(Critical Theory)7) 구조주의(Structuralism)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9) 홀리즘(Holism)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1) 교육철학의 개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개념2) 배경과 기본전제(1) 배경(2) 기본전제3)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2. 문화맥락주의 이론1) 개념2) 배경과 기본전제(1) 배경(2) 기본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