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발달이론] 유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특성, 쟁점요인과 발달이론(성숙주의, 인지발달, 정신분석, 행동주의, 생태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유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특성, 쟁점요인과 발달이론(성숙주의, 인지발달, 정신분석, 행동주의, 생태학적 이론)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순서
(2) 발달의 일정한 방향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결정적 시기
(5) 발달의 분화와 통합 과정
3) 발달의 쟁점
(1) 유아의 발달
(2) 유아의 독특한 발달과정의 특성
(3) 유아의 현대사회 속 발달
2. 발달이론
1) 성숙주의 이론
(1) 루소의 자연주의
(2) 게젤의 성숙이론
2)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과 강화이론
(3) 사회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구강기 (0-2세)
-항문기 (2-3세)
-남근기 (3-6세)
-잠복기 (6-12세)
-생식기 (12세 이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4)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감각운동기 (0-2세)
-전조작기 (2-7세)
-구체적 조작기 (7-12세)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5) 생태학적 이론
(1) 생물생태학적 모델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2) 생물생태학적 모델의 의미와 한계
Ⅲ.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에 대한 이해는 오랜 역사를 거쳐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유아발달에 대한 관심
은 인간발달의 일부로서 교육과 환경의 역할을논의하는 측면의 기초적 관심이 되어왔
다. 본 장은 발달의 개념적 이해에 기초하여 대표적 발달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의 이해
인간발달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행동 및 교육현장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따
라서 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현대 발달의 다양한 쟁점을 탐색하고자 한다.
1) 발달의 개념
유아의 발달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심리적 문제를 살핀다는 것은 학문적 관심뿐 아
니라 실제적이고 구체적 현장에서도 요구되는 실증적 문제인 것이다. 실제로 유아교육
현장에 있어서 유아의 발달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무엇을 하여
야 하는가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렇다면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생체가 자라서 차차
완전한 모양과 기능을 갖추어 감을 뜻한다. 즉, 일반적으로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에
서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구조와 기능의 모든 변화와 그 과정을 의
미한다고 볼 수 있다. 예로부터 '아이 발이 첫 발이라'고 하였다. 아이의 처음 성장과
발달은 작고 미흡해 보이지만 무한한 변화와 발달과정을 내포한 및 선조들의 경험이
담긴 속담이다. 즉, 유아발달은 태어나서 유아기를 거치면서 유아가 겪는 신체적 ․ 심리
적 ․사회적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게 된다. 이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하는 과
정의 의미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문희, 장연집, 박혜연(1997).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 경기: 양서원.
-곽노의(1998). 유아교육 개혁모델로서 자유발도르프 유치원교육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권대훈(2007).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대현, 김석우(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수영, 김수임. 허선자 역(199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창지사
-김정규, 이광자, 조정숙(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서울: 학지사
-김희진, 오문자 역(2001).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서울: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