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소비자교육]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아동소비자시장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소비자교육

Ⅰ.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1. 아동소비자의 개념
2. 현대 아동소비자의 특성
1) 자유재량 소비액의 증가
2) 소비욕망에 대한 절제력 부족
3) 대중매체에의 과다한 노출
4) 가계의 구매행위에 직, 간접적인 영향력 행사
5) 소비자교육 기회의 부족
3. 아동소비자의 유형
1) 엄마 의존 소비자
2) 초보적 소비자
3) 합리적 소비자
4) 적극적 소비자

Ⅱ. 아동소비자 시장의 특성

1. 아동소비자 시장의 급성장
2. 고급화 및 다양화

Ⅲ. 아동소비자의 소비자문제

1. 비합리적인 소비생활
2. 또래집단의 영향
3. 광고의 영향
1) 광고에 대한 아동소비자의 특성
2) 아동소비자 대상 광고에 대한 비판
(1) 광고의 기만성
(2)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 유발
(3) 물질주의 성향 조장
(4)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5) 충동구매 유발
(6) 좌절감 유발
(7) 일방적이고 편향된 가치 전달
4. 소비자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부족

본문내용
아동소비자교육

모든 인간은 상품과 용역을 소비하는 사용자의 역할을 시작으로 획득자, 구매자, 처분자의 역할 등 다양한 소비자역할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 특히 아동기는 소비자로서 사회화 경험이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된 소비나 화폐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은 성인기의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 주고 합리적이고 건전한 소비습관을 길러주는 일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I. 아동소비자의 개념과 특성

현대사회에서 아동소비자의 역할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아동소비자의 특성을 바르게 인식하여 아동소비자들을 건전한 미래의 소비자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1) 아동소비자의 개념

인간의 발달은 단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연속적인 과정이며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아동소비자를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 넓은 의미의 아동소비자는 만 2세 말에서 12세의 소비자로 규정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의 아동소비자는 6세에서 12세까지로 의무교육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재학 시기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소비자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아동소비자를 의미한다.
아동기는 다시 세분하여 아동 전기와 아동 후기로 구별할 수 있다. 전기인 초등학교 저학년에는 자기중심적인 유아기의 특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교육의 준비단계이다. 후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두드러지고 왕성한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자연주의 화장품 The Body Shop 바디샵 성공요인분석
  • 소비자 주의의 확산 사회 복지 및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일방적인 공급자 위주의 시대가 지나감에 따라 환경 의식이 있는 소비자, 즉 상대적으로 환경 훼손을 적게 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 집단이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를 그린 소비자라 한다. 과거의 소비자들이 무조건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한 것에 반하여 그린 소비자들은 상품 선택 시 여타 조건에 앞서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고려한다는 특징을 보인다. 화장품 시장에서 이들은 자연주

  • 교육학 영국 교육
  • 교육을 받게 된다. 많은 수의 문법학교나 고등학교들은 남녀공학이 아니다. 이것 말고도 자발적인 단체들이 지원하는 몇몇 초등 및 고등학교가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영국 성공회나 카톨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교 건물을 그 단체들 자신이 소유하고 있다. 1960년대에 이르러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아동의 능력을 조기에 구분하는 것에 대해, 특히 정치적 左派를 중심으로 거센 비판이 일었다. 일관성이 없는 행동을 한다거나 11 plus 시험

  • [소비자문화] 청소년소비자의 놀이문화와 스타모방문화
  • 및 극단적 사상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 선동에 휩쓸리기 쉽다.(4) 사회적 특성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교육관계가 나타나고, 집단에 대한 통합감이 생기고 소속집단으로부터 승인이 되고, 받아들여져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여 진다.(5) 인지 발달적 특성청소년 소비자는 아동 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의 발생, 독립의욕의 증대 등이 이루어

  • [미디어산업] 전자출판, e-book의 현재와 미래
  •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층에 어필할 수 있는 교육 및 전문 콘텐츠가 부족하고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행, 레저, 생활 콘텐츠는 단말기 보급의 취약함과 맞물려 e-book 콘텐츠의 차별화를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3. 단말기 현황단말기는 에이원프로테크(APB-110), 삼성전자(넥시오), 대양엔씨(엠씨이북), 한국전자북(Hiebook) 등의 단말기가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단말기 보급은 기술과 자본 규모로 인해 e-book 분야 중 가장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e-boo

  • [아동보육] 영유아보육서비스에 대해서
  • 교육원 보육시설 관련단체들로 구성되어있다. 영ㆍ 유아 보육법에 의거한 보육정보센터는 영유아의 보 육에 대한 제반 정보의 제공 및 상담업무를 담당하 고 있다.3. 보육서비스 집행체계─ 아동과 부모에게 직접적 으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 집과 놀이방 같 은 보육기관을 말한다.Ⅲ. 아동보육의 유형1. 보육정책 및 제도에 따른 구분2. 보육의 질에 따른 구분장점단점가정, 타가정보육ㆍ아동이 친숙한 가정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