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할 필요성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사지택일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세계의 교육선진국들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측정하는 수행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 강조하고 있다.

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여야 할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 학교 교육 비정상성의 본질은 교육목표,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간의 괴리라는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의 함양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교육목표의 성격에 가장 부합하는 방식으로 평가의 관행을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수행평가는 현재 우리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에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3) 교육의 수월성(효율성)을 도모하여야 할 필요성
교육과정의 이론상으로는 목표가 방법과 평가의 성격을 규정하지만, 교육의 현실에서는 오히려 평가가 목표와 방법을 규제하는 힘이 강하다. 그러므로 평가는 가능한 한 목표의 성격에 부합하여야 할 뿐 아니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실천되도록 그 영향력을 발휘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과정(교육의 과정)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교육의 효율성이나 수월성은 보장된다. 교수-학습 과정이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진정한 과정이 되기 위해서 수행평가의 도입은 필요하다.

4) 진리관, 지식관, 학습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과정관에 부응할 필요성
초근대주의(post-modernism) 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 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 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고, 지식에 대한 관점 역시 객관적, 절대적 지식관에서 주관적, 상대적 지식관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진리관과 지식관의 변화에 따라 학습이라는 과정도 학생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 체계를 수동적으로 접수하는 과정이 아니라 지식의 요소들을 받아들여 이를 학생 내부에서 능동적으로 처리, 구성하는 과정으로 해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특징 및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대두되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에 적합한 평가 체제로서 수행평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2. 수행평가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

  • [교육과정]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평가인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보고서 주제 :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 평가인가?서론 : 연구동기 제시본론 :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기 및 실태 조사Ⅰ - 교육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가상 시나리오)Ⅱ -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결론 - 올바른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 방안 제시80년대 들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한 학습관의 변화와 평가관의 변화는 전통적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현장의 교수-학습활동 패턴과 교육평가 문화에 새바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수행평가
  • 수행평가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4)실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 요청-학습자들은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면 어떤 상황에서 그것을 응용할지 잘 알지 못 하였다.-학교는 학교 밖의 실제 상황에 필요한 것을 평가하는 수행평가를 실시함.3. 수행평가의 특징①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②추구하려는 교육 목표 달성여부를 가능한 실제 상황에서 파악할 수 있다.③교수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한다.④개개인

  • [교육과정] 수행평가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수행평가 현황 및나아갈 방향에 대한 탐구보고서2003190527 안희진2003190224 윤지윤2004190259 김민정2004190271 이은경목차Ⅰ. 서론어느 일간지에 보도되었던 기사이다. 한 시골의 도정공장이 수확된 벼도 넣지 않은 채 계속 기계만 가동하고 있었다. 이를 이상하게 생각한 한 기자가 조사한 결과, 전기를 많이 사용한 실적으로 도정공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평가결과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어떤 정부기관의 평가정책 때

  • [교육과정] 영어수행평가의 현황 및 개선방안
  • 평가란?수행평가의 개념과 특징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실제 영어 수행평가 사례들영어 수행평가의 문제점영어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수행평가란? 수행평가란 지식을 평가하는 기존의 지필고사와 달리, 실험.관찰 보고서, 토의 과정, 실기 등 학생의 실제 행동을 보고 성취도를 측정하는 평가방식이다. 학생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을 키워주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교육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