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프로그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설계과정, 목적, 실행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Ⅰ.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Ⅱ.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과정

1. 교육대상의 선정
2. 교육주체의 선정
3. 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학습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4.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의 구체적 진술
5.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설계
6. 교육과정모델의 설계
7. 개별적 교육사례 구성
8.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구성 사례
1) 교육대상의 선정
2) 교육주체의 선정
3) 교육대상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도 분석
4) 교육목적
5) 구체적인 교육내용
6) 교육과정모델
7) 개별적 교육사례의 구성

Ⅲ.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1. 목적 진술의 원칙
2. 프로그램 목적의 설정 준거

Ⅳ.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과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2. 프로그램 내용의 조직
1) 계속성
2) 계열성
3) 통합성

Ⅴ.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실행방법의 선정

1. 교육방법 선정의 원리
1) 다양성의 원리
2) 적절성과 효율성의 원리
3) 현실성의 원리
2. 교육방법 선정 및 활용상의 원칙
1) 교수, 학습방법 선정상의 원칙
2) 교수, 학습방법 적용을 위한 준비상의 원칙
3) 교수, 학습방법 적용 시 지도상의 원칙

본문내용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I.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란 특정소비자나 소비자집단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부족한 소비자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의도적인 학습을 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지식, 태도, 기능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상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그들이 갖는 교육적인 요구뿐 아니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적 내용 등을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합리적인 태도, 시장의 변화와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능 등과 같은 소비자능력을 향상시키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뿐 아니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등을 포괄하기 때문에 그 형태와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광범위하다. 또한, 소비자교육에 포함되는 내용도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범위와 형태를 단순하게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이렇듯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하나의 틀로서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교육 프로그램 안에는 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적 요구도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의 목적이 진술되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인 교육내용뿐 아니라 교육의 활동방향과 교육방법 등이 진술된 교육과정모델, 나아가 어떻게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와 같은 교육사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틀을 갖추고 교육대상자인 소비자를 교육시켜 나갈 때 궁극적으로 소비자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나아가 시장에서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유지함으로써 건전한 경제 주체로서 제 기능을 다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프로그램 개발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격들을 Boon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① 미래지향적인 활동- 기관의 목적과 이념을 실천해 나가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으로 평생교육 기관이 실행하고 운영하는 모든 조치들은 기획을 통해서 가능하며,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의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 개념은 고객의 필요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또 그것의 성공여부를 평가하는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마케팅이란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잠재적 고객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느냐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분석하고, 판단하는 포괄적인 개념을 의미한다. Ⅱ.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프로그램 마케팅의 모형에는 Sim

  • [소비자교육] 친환경적 아동 소비자교육
  • ◆ 목 차 ◆1. 아동의 특성파악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2) 아동소비자의 교육수준2. 아동의 교육 요구도 분석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 사례 분석 3) 요구도 조사3.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 1) 소비자 교육의 기본의의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기대효과4. 교육의 구성과 내용 1) 시행순서 및 내용 2) 진행방법5. 교육과정 모델 설계 -교육의 실제-1) 도입 2) 강의 3) 활동 4) 마무리6. 자체평가 * 참고문헌1. 대상의 특성파악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 방법공식 교육 (Formal Education)평가 (Assessment) 직무 경험 (Job Experience) 대인관계 (Relationship)4) 직원 개발의 접근 방법공식 교육 (Formal Education)평가(Assessment)직무 경험 (Job Expe-rience)대인관계 (Relation-ship)직원개발4) 직원 개발의 접근 방법 공식 교육 (Formal Education) 공식적인 직원 개발 프로그램. 예) 컨설턴트나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단기 교육과정, 실행 가능한 MBA 프로그램, 4) 직원 개발의 접근 방법의사소통리더쉽 프로그램,재정관리 프로그램,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통합적 가족지원 사례관리 서비스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목 차제 1장 서론 1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 2절 연구내용 및 분석방법 2제 2장 이론적 배경 4제 1절 정신장애의 개념 및 특성 41. 정신장애의 개념 42. 정신장애의 특성 5제 2절 정신장애의 치료적 특성 6제 3절 통합적 가족지원 사례관리 서비스 프로그램 81. 통합적 가족지원 사례관리 서비스 프로그램의 배경 82. 통합적 가족지원 사례관리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