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의 종업원관리] 소매업에서 종업원관리 중요성과 특성, 소매업 인적자원모집과 선발관리, 종업원 보상제도, 우리나라 소매업계 종업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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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매의 종업원관리

Ⅰ. 소매업에서 종업원관리의 중요성

Ⅱ. 우리나라 소매업계의 종업원관리 현실

Ⅲ. 소매업과 개인적인 특성

Ⅳ. 소매업에서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관리

가. 내, 외부 잠재인력자료의 검색
나. 지원자의 검토
다. 지원서류
라. 주변사람에 의한 확인
마. 개인면접
바. 시험수단의 평가
사. 신체검사
아. 최종선발

Ⅴ. 종업원에 대한 보상제도

가. 고정급제
나. 고정급 + 성과급
다. 성과급제
라. 그 외 혜택

본문내용
소매의 종업원관리

I. 소매업에서 종업원관리의 중요성

소매업은 최종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장소이다. 따라서 소매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종소비자에게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제품의 판매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인 오늘날에도 아무리 정보화가 되고 최첨단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점포판매의 99%는 종업원이 판매하고, 각종 무점포판매의 경우에는 손님과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종업원은 별로 없지만 손님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종업원은 수없이 많다. 따라서 자판기와 같이 완전히 무점포판매를 하더라도 자판기에 각종 제품을 채워 놓고, 자판기의 수익금을 회수해 가는 종업원은 필요해지는 것이다.
소매업에서의 종업원의 역할은 보통 푸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하나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최종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일반종업원(외부판매원)과 소매업체이지만 내부의 각종 업무들(서류관리, 수발주관리. 창고관리 등)을 수행하는 일반종업원(내부종업원)이 있다.
외부판매원의 경우는 고객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업무를 원활히 진행하여야 하는 반면, 내부 판매원의 경우는 소매업 내부의 각종 지원업무를 원만하게 수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소매업 매출은 대체로 외부판매원의 행동과 판매방식에 따라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손님접대를 잘하는 판매원과 그렇지 않은 판매원과의 매출획득 차이는 두세 배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판매원의 선발과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내부종업원은 내부의 각종 업무를 원활히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업원 관리가 소매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종업원의 능력 여부에 따라 소매점의 매출액과 이익이 상당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많은 제조업에서는 생산을 위한 기계, 시설 등이 중요하지만. 소매업에서 종업원은 판매를 실제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관리가 특히 중요한 것이다. 다음 사항은 소매 점포에서 수행되어야 할 사항들로 판매전, 판매 시, 판매후의 세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하겠다.
첫째, 판매 전에 해야 할 일은 고객을 편안하게 대하면서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점포의 경우 고객은 두 가지 종류의 쇼핑(윈도우 쇼핑과 실제 쇼핑)을 하는데 실제로는 전자의 경우가 더 많다. 그들은 제품 관련 정보를 획득하려고 하거나 아니면 미래의 구매를 위하여 탐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 고객에게 필요 이상의 친절은 부담이 될 수 있고 또 고객이 상당히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필자는 여대생 윈도우 쇼핑 형태에 관해서 여러 번 표적집단면접을 시행해 본적이 있는데, 다수의 여대생들이 윈도우 쇼핑 시 가장 싫어하는 것은 원하지 않을 때의 판매원의 접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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