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구조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지털경제란?

Ⅰ. 개념

Ⅱ. 디지털경제의 등장배경

1. 디지털기술의 발전
2. 네트워크기술의 발전
3. 정보단말기의 보급

Ⅲ. 디지털경제의 구조적 특성

1. 디지털경제의 기본원리
2. 디지털경제의 특징
1) 경제활동 공간, 시간의 확대
2) 디지털화
3) 예측의 불가능
4) 뉴이코노미의 실현
5) 마찰 없는 경제
6) 선점의 중요성
7) 소득격차 확대
8) 실업자 증가
본문내용
디지털경제란?

1) 개념

21세기는 디지털시대라고 한다. 이는 부가가치의 중요한 원천이 되는 정보와 지식을 0과 1의 디지털 신호로 부호화하여, 네트워크망을 통하여 광속도로 전달하는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가능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신호로 정보와 지식을 저장하거나 전송하게 되면 일정시간 내에 많은 양의 자료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또한 정보의 가공과 변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화 기술은 생산 활동뿐만 아니라 소비활동에도 활용됨으로써 전반적인 경제활동 방식이 바뀌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 등 주요 경제활동이 네트워크화 된 정보와 지식이라는 생산요소에 주로 의존하는 경제' 로 그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백주현 등 2001).또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실시간대의 광범위하고 디지털화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경제'를 의미한다.
즉 아날로그 방식으로 전달되던 정보의 처리, 전송, 가공 및 활용에 의한 경제활동이 디지털기술의 발전에 따라 디지털화된 정보의 흐름에 의한 경제활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새로운 경제시스템을 의미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 디지털경제는 정보기술산업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의 역할에 한정하는 개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디지털신문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디지털 신문의 사례분석과 전망제1절 디지털신문의 개요 . 221,1 디지털신문의 개념 22 1.2 디지털신문이 등장 배경 . 231.3 디지털신문의 장점 23제2절 한미일의 디지털신문의 현황비교 .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개념인 일반적인 전자상거래를 살펴본 후 농산물 유통을 위한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 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의 도입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장기적인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 론 ①ⅰ.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 출현배경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1989년 미국의 한 연구소에서 탄생하였다. 미국 국립 로렌스리버모어 연구소(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는 당시 미

  • [정보산업] DMB에 대해서
  • 배경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모바일 방송 솔루션이 없던 국내에서 DAB에 동영상기능을 추가, DMB로 개칭라디오 방송 개념의 확정음악방송 이외 뉴스, 교통정보, 지리, 기상정보, 위치정보, 영상정보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문자와 그래픽으로 전송음성방송의 디지털화종전의 FM/AM 라디오 형태를 넘어 고품질 CD수준의 음질및 우수한 이동수신품질등을 제공하는 차세대 라디오 방송 DMB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동통신 무선인

  • [언론학] 텔레비전
  • 경제적 기능과 효과 23다. 사회적 기능과 효과 25라. 문화적 기능과 효과 26마. 결론 27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28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이론적 배경 3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사이버교육의 특성 3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34) 사이버대학의 유형 4(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4(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4(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5(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5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61) 사이버대학의 설립 62)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