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의의와 경로, 유형, 장애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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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사소통

Ⅰ. 의사소통의 의의

Ⅱ. 의사소통의 경로

1. 의사전달자
2. 메시지 전달을 위한 경로
3. 수신자
4. 잡음과 피드백

Ⅲ. 의사소통의 유형

1. 하향적 의사소통
2. 상향적 의사소통
3. 교차의사소통
4. 비공식적 의사소통

Ⅳ.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Ⅴ. 의사소통의 개선을 위한 지침

본문내용
의사소통

I. 의사소통의 의의

기업의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서는 경영자는 기업 내의 여러 활동을 조정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서 기업의 모든 종업원들 사이에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하여야 한다. 특히 효율적인 지휘를 위한 동기가 유발되려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란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의사전달자로서의 송신자가 전달하는 정보에 대해 수신자가 일치된 의미를 가질 때 이루어진다.
이러한 의사소통기능은 관리기능의 모든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능으로서, 특히 지휘기능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는 기업에서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종업원들을 서로 연결 지워 주는 수단으로서 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기업의 활동이 통합화 및 단일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 내의 여러 가지 관리기능을 통합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은 (1) 기업의 목표 설정과 전달 (2)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계획의 개발 (3)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기업 내 인적, 물적 자원의 조직 (4) 종업원의 선발, 교육훈련 및 평가 (5) 지휘, 지시(directing), 동기부여 및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풍토의 조성 (6) 성과통제 등의 기업내부기능에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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