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관리론의 개념]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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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관리론의 개념

Ⅰ. 경영관리론의 성립

Ⅱ.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1. 과학적 관리법의 생성 기반
2. 인습적 관리
3. 테일러 시스템
4. 테일러리즘

Ⅲ. 페이욜의 관리

1. 페이욜의 관리론의 의의
2. 페이욜 관리론의 특징
3. 페이욜 관리의 원칙
본문내용
기업관리론의 개념

1. 경영관리론의 성립

근대적 경영관리는 근대적 대기업의 발전과 전문경영자의 발생을 기반으로 해서 발전되어 왔다. 그것은 금세기초의 테일러(F.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의 확립을 출발점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직장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었으며, 부분관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다. 그 후 과학적 관리법은 생산관리에서 다른 제 영역으로 점차 일반화하게 되었는데 종합관리가 선구적으로 전개된 것은 1919년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 회사(General Motors Corp.)와 듀퐁회사(Du Pont de nemours Co.)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종합관리로서의 경영관리가 미국에서 확립을 본 것은 1929년의 세계대공황을 전기로 해서였다.
경영관리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미국에서 부문적 관리에석 종합적 관리로 발전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인간관계론의 대두를 보게 되었다. 인간관계론이 경영관리론에 도입된 단서는 1926년의 웨스텐 일렉트릭회사(Western Electric Co.)의 호오손공장에서의 노동생산성에 관한 실험, 즉 호오손실험(Hawthorne Experiment)이 었다.
이 인간관계론은 제2차대전 후 경영관리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게 되어 경영관리의 제3기의 발전단계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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