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믹스전략]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 및 마케팅믹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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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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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마케팅 믹스전략
Ⅰ.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
1. 제품, 촉진 표준화전략
2. 제품표준화, 촉진적응화전략
3. 제품적응화, 촉진표준화전략
4. 제품, 촉진적응화전략
5. 신제품개발전략
Ⅱ. 마케팅믹스전략
1. 제품전략
1) 제품 표준화 전략
(1) 모듈설계
(2) Built-in 신축성
(3) 제품컨셉의 표준화
(4) 제품광고를 통한 제품차별화
2) 상표전략
3) 포장전략
2. 가격전략
1) 수출가격
2) 현지시장가격
3) 가격조정
4) 이전가격
3. 유통경로전략
1) 간접수출시의 경로기관 이용
2) 현지의 판매대리점이나 디스트리뷰터 이용
3) 판매자회사 설립
4) 소매판매경로 설정
4. 촉진전략
1) 광고제작
2) 매체선정
3) 광고예산관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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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마케팅 믹스전략
국제마케팅도 그 관리과정은 근본적으로 국내마케팅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시장 환경이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국제마케팅 믹스전략 수립 시 상이한 시장 환경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중요한 문제는 세계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상이한 개별 시장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통제하는가이다. 이런 관점에서 국제마케팅믹스전략에는 각국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여 국가별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적응화전략과 각국 소비자의 보편성에 기초하여 동일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표준화전략이 있다. 이 자료에서는 먼저 표준화와 적응화전략에 대해 살펴본 다음, 마케팅믹스 요소별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1. 표준화전략과 적응화전략
다국적기업의 마케팅전략을 둘러싼 논쟁 중의 하나는 본국의 마케팅활동을 거의 수정 없이 해외시장에 연장하는 표준화전략과 상당한 비용을 들여 현지시장에 적응을 도모하는 적응화전략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표준화전략의 장점으로는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용절감, 고객과의 일관성 유지, 계획과 통제의 개선, 뛰어난 마케팅 아이디어의 세계적 활용 등으로 기업이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표준화된 마케팅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에는 위의 표에 열거하고 있는 여러 변수들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즉, 언어, 종교 등을 포함한 문화적 환경과 소득 수준, 사회간접자본 수준 등의 경제적 환경, 환경오염에 대한 정부규제, 광고에 대한 규제 등의 법적 ․ 정치적 환경의 차이 등이 표준화의 장애요인으로 열거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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