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전략의 개념과 수립절차, 국제경쟁전략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개념

Ⅱ. 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

Ⅲ. 국제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개념

1. 가치사슬
1) 가치사슬의 개념
2) 가치사슬의 유용성
2. 본원적 경쟁전략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전략

Ⅳ. 국제경쟁전략

1. 가치 활동의 배치/조정에 따른 국제경쟁전략 유형
1) 순수한 범세계적 전략
2) 수출중심전략
3) 고도의 해외직접투자전략
4) 개별국가중심전략
2. 경쟁범위와 시장점유율 목표에 의한 국제경쟁전략
1) 범세계적 고점유율전략
2) 범세계적 적소전략
3) 국별 고점유율전략
4) 국별 적소전략
3. 경쟁범위에 따른 국제경쟁전략의 유형
1) 범세계적 저원가, 차별화전략
2) 범세계적 세분화전략
3) 보호된 시장침투전략
4) 현지시장적응전략

본문내용
국제경영전략

I. 경영전략의 개념
전략(strategy) 또는 경영전략을 간단히 정의한다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최적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사업영역의 결정문제이다. 사업영역의 결정은 시장의 매력도를
고려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이익잠재력이 큰 유망한 사업 또는 업종을 선택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어느 특정 대기업이 전자, 조선, 건설, 자동차 등 여러 사업영역(사업 포트폴리오)이 있다면 각 업종별로 시장의 매력도와 자사의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얼마나 유리한 또는 얼마나 열악한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가장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예시해 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 시장 포트폴리오 -

위의 그림에서와 같은 경우 이 대기업은 전자산업에서 자사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를 파악해야 하고, A와 같은 유리한 고지를 점유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가를 판단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이익은 어떤 사업영역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성공적인 erp도입을 위한 수립방안
  • 개념을 확립하였으며 고객욕구의 다양화에 따라 여러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는 기업에게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업 활동의 세계화,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생존 및 경쟁우위 확보 전략으로 다양한 경영혁신운동을 요구 ․ 전개하게 하였다.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은 국제 시장의 자유화와 규제완화의 물결은 기업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과 새로운 사회와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국제 특송 시장의 급성장3) 제3자물류의 증대III. 택배업에 대한 개요1. 택배업의 개념과 유형1) 택배업의 개념2) 택배업의 유형2. 택배업의 특징3. 국내외 택배업체들의 현황 및 전략분석1) 국내외 주요 택배업체의 현황2) 국내택배업체의 영업전략3)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전략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체국 택배사업의 개선 방안1. 물류 전략적 제휴 모형2. 제휴모형의 평가V. 결 론I. 서론최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경영환경은 민간 기업

  • [환경경영, 그린경영, 환경경영전략] 환경경영 핵심정리 파워서브
  • 환경경영 핵심정리 파워서브1. 환경경영시대의 도래환경경영시대로 접어들면서 선진국들은 여러 환경협약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아울러 환경경영을 그들의 경쟁우위 전략요소로 유지하기 위한 산업활동과 수출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조치들을 강구하기 위해 국제적 협의를 주도하고 있다. 이는 바로 과거에는 생산된 제품의 품질에 따라 기업의 우수성이 평가되어 왔지만 이제는 이와 더불어 환경품질의 우수성이 기업의 우수성을 평가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개념2. 기술마케팅의 특징과 기술수명주기3. 기술시장 및 환경분석4. 기술마케팅 계획수립과 주요절차제10장 신기술창업과 사업계획서1. 창업의 정의2.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2. 특허활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해(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의 조기 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