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과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필요성, 목표, 대상,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기업경영과 물류관리

Ⅰ. 물류관리의 의의

Ⅱ.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1. 물류관리의 중요성
1) 생산과 판매의 세계화
2) 산업 내 무역의 확대
3) 제품 차별화의 한계
2. 물류관리의 필요성

Ⅲ. 물류관리의 목표

1. 물류관리목표의 의의
2. 물류관리목표의 구성
1) 효용 창출
2) 고객서비스 향상
3) 물류비용 절감

Ⅳ. 물류관리의 대상

1. 핵심적 요인
1) 운송관리
2) 재고관리
3) 고객서비스관리
4) 주문처리 및 정보관리
2. 보조적 요인
1) 물류센터관리
2) 포장관리
3) 설비관리
4) 제품설계관리

Ⅴ. 물류관리의 원칙

1. 집중지원의 원칙
2. 신뢰성의 원칙
3. 추진지원의 원칙
4. 균형성의 원칙
5. 단순화의 원칙
6. 적시성의 원칙
7. 경제성의 원칙
8. 권한의 원칙
9. 보호의 원칙
본문내용
기업경영과 물류관리

1. 물류관리의 의의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용은 생산원가와 영업비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영업비는 판매비, 물류비, 일반관리비 등의 항목으로 세분된다. 따라서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란 기업의 비용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관리함으로써 물류비의 절감을 통한 제품의 판매촉진과 수익증대를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물류관리는 경제재인 재화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는 업무와 관련된 제반 물류활동인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유통가공 등의 활동을 유기적(organizational)이고 시스템적(systematical)으로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관리활동을 통해 기업은 물류비용을 감소시키곤 물류활동의 본원적 기능인 시간적 및 공간적 효용을 증대시킴으로써 고객엔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2.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1) 물류관리의 중요성

제품의 판매 성과는 기업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판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판매 성과는 제품의 가격, 고객서비스의 수준, 제품의 품질, 유통경루 판매원의 능력, 광고 및 홍보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은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크게 변모되고 있다. 실제로, 제품의 가격 및 품질 등과 같은 요인들은 생산요소 및 제조기술의 세계화가 진전됨에 따라 제품 판매에 대한 영향력이 감소되고 있는 반면에, '제3의 영역'으로 불리고 있는 물류활동의 영향력은 크게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물류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그 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 Logistics E Logistics 등장배경 E Logistics 구축사례 해외 E Logistics 사례
  • 물류 인프라 구축이 e-commerce성공의 핵심요소로 알려지면서 활성화 측면에서 적잖은 제약이 생기게 되었다. 한편 공급체인 관리의 중요성이 부가되고 기업간 협업을 통한 경쟁력 확보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SCM의 효율적인 구현방안으로 e-commerce가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e-logistics의 개념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Logistics의 변화와 Logistics패러다임 변화가 갖는 의미경영과 Logistics의 패러다임의 변화 즉, 이전의 경영 접근

  • [국제물류]글로벌시대의 한국의 물류항만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연구
  • 경영을 확대시키고 결과적으로 국제물류 지원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오늘날 물류관리의 합리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고,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효율적인 물류지원을 통해 높은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경쟁의 핵심적인 무기가 되고 있다. 따라서 물류관리의 중요성 및 이와 아울러 효율적인 물류관리의 어려움이 증대되고 있으며 더욱이 글로벌경영을 지원하는 국제

  •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
  • 경영, 지식경영, 투명경영을 가치경영을 위한 기본 방침으로 정하고 경영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제품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품질경영을 위해 품질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강화하고 전 사원들에게 목표의식 및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현장중심의 자발적인 품질 개선 운동을 유도하고 있다. 품질정보 전산화로 고객의 불만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하고 물류 프로세스 및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한 예방적 품질관리를 강화하는 등 품질 경영 시스

  • [경영조직] 물류기업(TPL) `H사`의 경영합리화조직 TO -BE 모델 제안
  • 경영조직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함.1-2. 업종 현황 - TPL (Third Party Logistics : 제3자 물류)1.2.1 TPL의 개념물류활동은 동시대의 환경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정의와 활동영역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간 재화의 이동 물량 및 속도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영역을 급속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분업의 심화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조달, 생산, 판매체계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전략
  • 기업 전자상거래(EC)의 디자인과 서비스Ⅵ.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1. 공급망 관리의 정의2.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3. 공급망 관리 추진의 효과4. 최고경영자의 자세Ⅶ.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 사례1.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의 제정2. 다자간 포럼을 통한 국제적 합의 도출3. 쌍무간 대화를 통한 합의 도출4. 인터넷의 민간부문 주도와 자율규제 체계 확립 노력에 상당한 진전5. 전자상거래와 정보화 혁명의 경제적인 중요성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