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광고에 나타난 여성상과 남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광고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1) 자본주의의 역사
2) 자본주의 광고

3. 광고에서 만드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성적 이미지
1) 성적 역할에 대한 이미지 형성
- 과거 광고 속의 남성과 여성이미지
- 최근 나타나는 광고에서의 여성과 남성 이미지
2) 성적 외모에 대한 이미지 형성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무수히 많은 광고를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특히 TV를 통한 광고는 우리가 집안에 들어서 리모콘으로 TV를 켠 순간부터 우리들에게 무수히 많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반복적으로 제공한다. 그러한 반복되는 광고들을 통해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다양한 정보들을 받아들이게 되면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광고가 전하는 직·간접적인 정보들을 머릿속에 집어넣는다. 그와 함께 우리는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비판 없이 수용하여 광고주의 충성스런 고객으로 만들어진다. 광고주는 자신의 상품을 팔기 위해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상품에 이미지를 부여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를 부여한 상품을 팔기 위해 역시 광고는 소비자에게 상품에 부여한 이미지와 동일한 이미지를 가지도록 소비자가 자각하지 못하도록 자연스럽게 만든다. 만약 소비자가 광고주의 이런 의도를 알아차리게 되면 그들은 곧 거부반응을 나타내게되므로 광고주는 그들이 거부반응을 나타내지 못하도록 그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이미지형성을 강요한다. 이러한 결과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광고주가 원하는 데로 상품에 부여된 이미지와 동일하게 자신을 만들어가고 역시 타인에 대해서도 광고주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로 인식하게 된다. 그와 함께, 그 상품의 충성스런 소비자가 되어간다.
이러한 광고에서 가장 자주 나타나는 이미지 형성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성적 이미지의 형성이다. 이는 광고 상품의 소비자를 크게 남성과 여성으로 분류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자본주의의 위기와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 김석진 엮음.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상징적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 김화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매체] 대중가요에 나타난 이상적인 남성상과 여성상
  •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사 회 심리적 현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상회(1983). 『TV방송과 대중문화』. 서울: 전예원.이영미(1998). 『한국 대중가요사』. 서울: (주)시공사.이영미(2002).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서울: (주)황금가지 이지연(2002). 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낭만적 사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최상진조윤동박정열(2001). 대중가요 가사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정서

  • [광고] 광고 속의 성차별
  •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 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방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실정이다. 짧은 시간에 잠깐 스치는 광고가 무슨 영향을 줄까도 싶지만 의외로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즉,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어린이의 사회

  • 광고 속의 성차별
  •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 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방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실정이다. 짧은 시간에 잠깐 스치는 광고가 무슨 영향을 줄까도 싶지만 의외로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즉,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어린이의 사회

  • [대중매체]대중매체속의 여성
  • 대중매체속의 여성 ♣ 목 차 ♣Ⅰ.서론1Ⅱ.본론1.페미니즘과 미디어연구42.대중매체에 나타난 여성상가).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상7나).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상8다).대중매체에서 묘사되는 여성상이 끼치는 영향8Ⅲ.결론9Ⅰ. 서론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누구나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있다. 우선 미디어 산업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매스미디어와 접촉할 수 있으며, 그 접

  • 여성의 몸과 대중매체 - “누드열풍”
  •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우리는 알게 모르게 광고의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 공기와 수질의 오염이 물리적인 오염이라면 광고는 정신적인 오염을 가져다준다고 할 수 있다. 그 오염의 한가운데에 여성의 성 상품화가 있다.짧은 시간에 잠깐 스치는 광고가 무슨 영향을 줄까도 싶지만 의외로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어린이의 사회화의 모델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