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정교육과 학교 교육
1)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문제
-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가정교육의 내용
- 사례를 통해 살펴본 가정교육
2) 교실붕괴 현상과 원인
- 교실붕괴 현상의 구체적인 사례
- 교실붕괴 현상의 원인
3) 교실 정상화 방안
- 교육의 의미와 학교
- 교실 정상화를 위한 길
4) 대안교육의 개념, 필요성, 사례
- 대안교육의 개념
- 대안학교의 이념
- 대안학교의 세 가지 유형
- 대안교육의 필요성
- 대안교육의 사례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문제

- 가정교육이란? : 가정교육은 가정에서 알게 모르게 집안 어른들로부터 받는 가르침 모두를 말한다. 즉 가정교육이란 가족원 상호간의 생생하고, 직접적인 교섭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인간성이 양성되는 교육이다. 이처럼 가정교육은 무의도적․무계획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게 됨으로써 생활 자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가정 내에서는 가족구성원의 역할, 인간생활의 크고 작은 규칙, 삶의 목적, 사회의 이상, 결혼이나 직업 등 인생의 중대한 과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 등 공동생활에 필요한 규범과 가치 등을 학습하게 된다.

* 嚴父慈母(엄부자모): 전통사회의 가정교육에서는ꡐ엄부자모ꡑ라고 해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구분하고 있다. 아버지는 분명한 도덕적 가치 규범을 가지고 자녀의 행동에 대한 시비와 가치판단을 내리고, 그 행동에 대한 상벌 체제를 엄격히 적용하는 구실을 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어머니는 비록 자녀들이 비도덕적 행동을 범했다 하더라도 가능한 수용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를 견지하는 입장을 취한다는 것이다. 어머니는 자녀들이 개인적 갈등 문제를 가졌을 때 대화자, 상담자의 구실을 하는 것이 전통적인 모의 역할과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어머니가 들려준 88가지 지혜>
<교육학 개론>
<새로운 학교 풍경>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네요~~~~~~~~~~~~~~~
  • esj1***
    (2009.11.14 14:35: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 없어서 찾기 힘들었음
  • csn***
    (2006.10.14 18:05:29)
회원 추천자료
  •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2,3)
  • 교육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그런데 이 학문적 교육내용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체로 상류계급 학생들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에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글스톤(Eggleston, 1997)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하거나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둠 그러나 많은 비판적사회학자들이 학교에서 가르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인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그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함의하고 있다.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주었지만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지역, 성별 등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주거나장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의 실질적 결과와 별 관련이 없다면업적주의적 기본 전제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게 된다.학업성취? 학교교육을 통해 얻은 학습결과의 총칭‘지적 영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1
  •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이론분류의 다양성19세기 후반에 들어와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 학교와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연구가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 주 관심사 -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한국의 경우 1970년대에 교육사회학적인 연구가 많은 관심을 끌었다. 그 이유는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요구와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에

  • 주제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학교는 기존의 문화와 체제, 질서, 가치관, 이념 및 정신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관으로서 기능한다. 나라마다 속해 있는 문화적 특성에 따라 학교의 본질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학교의 본질은 이와 같이 정의된다. 본론에서는 학교의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결론에서는 학교의 의미를 개인적 관점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함으로써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학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