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의 정의(개념)와 제3자 물류서비스의 발달배경과 특징, 유형, 문제점 및 제4자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3자 물류

Ⅰ. 제3자 물류의 정의

Ⅱ. 제3자 물류서비스의 발달배경

Ⅲ. 제3자 물류서비스의 특징과 유형

Ⅳ.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의 편익과 문제점

Ⅴ. 제4자 물류

본문내용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정의

제3자 물류(기lird-Party Logistics : 3PL or TPL)라는 용어는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CLM)가 하주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후 관련 업계에 급속히 확산되었다.
먼저 제3자 물류에 대한 CLM의 정의를 살펴보면, 제3자(Third-Party)란 물류채널 내의 다른 주체와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대행자 혹은 매개자를 의미하며, 제3자 물류란 하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합의 하에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제3자 물류가 가장 일반화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 SCM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제3자 물류라 할 경우, 하주와 실제 운송업자 사이에서 개재하는 사업자를 총칭하는 것이었으나, 프레이트 포워더를 중심으로 이들 사업자가 SCM을 간판으로 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에 따라 제3자 물류의 개념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물운송자 자격시험 요약및문제집] 화물운송자 자격시험 요약 및 문제집
  • 물류의 이해 : 물류의 기초 개념 ,제3자 물류의 이해와 기대효과 ,제4자 물류 물류시스템의 이해 ,화물운송정보시스템의 이해 제3장 화물운송서비스의 이해 : 물류의 신시대와 트럭수송의 역할 신 물류서비스 기법의 이해 제4장 화물운송서비스와 문제점 : 물류고객서비스 ,택배운송서비스의 이해 ,운송서비스의 사업용자가용 특징 비교 ,국내 화주기업 물류의 문제점교통 및 화물자동차운수사업 관련 법규(2008. 11. 01 수정․보완)(저작권위원회 저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소매업체 혁신에 관한

  • [경영조직] 물류기업(TPL) `H사`의 경영합리화조직 TO -BE 모델 제안
  • 와 향후 변화된 환경에서의 개선된 구조(TO-BE)을 짚어봄으로써 ”H사의 바람직한 경영조직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함.1-2. 업종 현황 - TPL (Third Party Logistics : 제3자 물류)1.2.1 TPL의 개념물류활동은 동시대의 환경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정의와 활동영역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간 재화의 이동 물량 및 속도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영역을 급속히 확대해

  • [물류관리] E-Logistics의현황과전망
  • 와 사이버 혁명E-Logistics의 탄생배경과 개념3. E-Logistics의 개념과 등장배경Ⅱ. E-Logistics의 최신동향 E-Logistics의 현황■ e-Logistics 의 전개 형태■ 4자 물류와 e-Logistics■ Mobile Commerce와Mobile Logistics■ Collaborative CommerceE-Logistics의 구축사례2-1. 국내 E-Logistics 시장2-2. 해외 E-Logistics 서비스Ⅲ. E-Logistics의 문제점 및 당면 과제1. 국내 E-Logistics 서비스의 문제점2. E-Logistics 정보 서비스의 당면 과제3. 정부의 과제Ⅳ. E-Logistics의 발전방향21C 물류의 특징전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정의 효율성 증대 ․ 고객서비스 향상 ․ 부가세 신고기간 70.4% ․ 재고파악시간 71.0%․ 재고자산보유금액 절감 4.5% ․ 채권파악소요시간 74.3% ․ 월급여계산소요시간 63.2% ․ 시간외 근무시간 감소 31.8%구 분ERP 도입효과(도입 전 대비)고객납기응답시간재고파악시간월차마감기간단축기간(증감률)4일(22% 감소)10시간(71% 감소)3일(54% 감소)3. ERP 도입의 기대효과* 1) 도입배경 유통업체와의 관계 변화와 웰빙 열풍의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