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기lird-Party Logistics : 3PL or TPL)라는 용어는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CLM)가 하주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이후 관련 업계에 급속히 확산되었다.
먼저 제3자 물류에 대한 CLM의 정의를 살펴보면, 제3자(Third-Party)란 물류채널 내의 다른 주체와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대행자 혹은 매개자를 의미하며, 제3자 물류란 하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합의 하에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제3자 물류가 가장 일반화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 SCM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제3자 물류라 할 경우, 하주와 실제 운송업자 사이에서 개재하는 사업자를 총칭하는 것이었으나, 프레이트 포워더를 중심으로 이들 사업자가 SCM을 간판으로 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에 따라 제3자 물류의 개념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물류의 이해 : 물류의 기초 개념 ,제3자 물류의 이해와 기대효과 ,제4자 물류 물류시스템의 이해 ,화물운송정보시스템의 이해 제3장 화물운송서비스의 이해 : 물류의 신시대와 트럭수송의 역할 신 물류서비스 기법의 이해 제4장 화물운송서비스와 문제점 : 물류고객서비스 ,택배운송서비스의 이해 ,운송서비스의 사업용자가용 특징 비교 ,국내 화주기업 물류의 문제점교통 및 화물자동차운수사업 관련 법규(2008. 11. 01 수정․보완)(저작권위원회 저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과제 (1) 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2) 공급체인관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제1장 유통신업태와 유통채널의 변화 1. 소매업태 혁신에 관한 이론적 배경 소매업체 혁신에 관한
와 향후 변화된 환경에서의 개선된 구조(TO-BE)을 짚어봄으로써 ”H사의 바람직한 경영조직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함.1-2. 업종 현황 - TPL (Third Party Logistics : 제3자 물류)1.2.1 TPL의 개념물류활동은 동시대의 환경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정의와 활동영역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간 재화의 이동 물량 및 속도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영역을 급속히 확대해
와 사이버 혁명E-Logistics의 탄생배경과 개념3. E-Logistics의 개념과 등장배경Ⅱ. E-Logistics의 최신동향 E-Logistics의 현황■ e-Logistics 의 전개 형태■ 4자 물류와 e-Logistics■ Mobile Commerce와Mobile Logistics■ Collaborative CommerceE-Logistics의 구축사례2-1. 국내 E-Logistics 시장2-2. 해외 E-Logistics 서비스Ⅲ. E-Logistics의 문제점 및 당면 과제1. 국내 E-Logistics 서비스의 문제점2. E-Logistics 정보 서비스의 당면 과제3. 정부의 과제Ⅳ. E-Logistics의 발전방향21C 물류의 특징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