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어린이집 놀이방 개원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원이름
2. 원 훈
3. 교육철학
1) 듀이의 진보주의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4. 교육목표
5. 교육내용
6. 교수학습방법
7. 연간 교육 계획안 (프로젝트 접근법)
8. 기독교 교육 (토요일)
9. 하루 일과 안내
10. 건강교육
11. 안전교육
16. 실내 환경
17. 실외 환경
본문내용
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것이다. 즉 인간과 환경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 교육은 곧 생활이고 성장이며, 경험의 재구성 과정인 것이다.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경험을 얻게 되고 그로 인해 변화가 생긴다. 여기서, 경험은 사고가 개입되어 있을 때 참의미를 가지며,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 육 과정과 연속성을 가질 때 학습으로서의 효과를 가진다. 아동은 선천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능력, 이전의 경험을 나중의 문제에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선 천적 능력이 향하는 대로 지식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다. 아동은 매우 능력 있고 활동적인 존재이며,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존재이며, 아동중심 교육은 이러한 아동의 존재로부터 출발하여 지식으 로 안내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듀이가 강조하는 경험, 흥미, 사회적 적응, 상호작용, 아동중심 교육, 활동중심 교육 등이 본원의 교육과정에 도입되며, 구체적으로는 영아들의 흥미에 기초한 자유 선택 활동과 흥미 영역, 일상생활에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위한 현장 견학 등을 교육 실제에 도입한다. 또한 유아의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 추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위하여 일반적 교육과정과 더불어 이를 보완해 주는 발현적 교육과정을 실시하여 교사에 의해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을 유아들에게 전달하기보다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교육이란 용어를 유아교육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은 취학전, 학령전 교육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이란 용어를 통일되게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80년대 이후 정부의 유아교육 발전정책에 따라 병설유치원이 설립되면서 이미 유치원이 학교 제도 속에 포함되어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유아학교로 일원화시켜

  • (유아교육론 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는 크게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구분되며 이것은 설립목적, 교육 목표, 대상 유아, 설립 단체, 역사적 기원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지며, 그 성격에도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 역시 사회, 문화, 경제적인 배경에 따라 상당한 변화의 과정을 거쳐왔으며 현재의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대상 및 운영시간에 따라 크게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후원체에 따라서는 국, 공립 유아교육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중요성3.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4.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5. 우리나라 유아교육문제의 개선과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유아교육에 대해 총체적으로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해본 후 개선과제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Ⅱ. 유아교육에 대한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

  • 공동육아 협동조합
  • 교육을 위해 시도하고 있는 실험적 보육제도가 바로 공동육아이다. 공동육아 교육이념으로 만들어진 공동육아 협동조합 어린이집은 일정한 보육료를 지불하고 아이만을 맡기는 기존의 어린이집, 놀이방, 유치원과는 달리 0세부터 10세까지의 아동을 둔 30여 가구가 한 지역 조합의 단위가 되어 가구당 300-500만원(지역 전세금 시세에 좌우됨)의 출자금으로 설립되어 주민 자치적으로 운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보육시설이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은 아이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