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스토리텔링) 극 양식, 연극의 특성과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극 스토리텔링

Ⅰ. 극 양식

1. 행위 예술
2. 다층적 표출 양식
3. 현재 시제의 양식
4. 집단적 양식

Ⅱ. 연극의 특성과 구성

1. 연극의 매체적 특성
2. 연극의 구성
1) 연극의 구성
2) 연극 구성의 구체적 풀이
(1) 제 1막: 시작-서두부의 자료
(2) 제 2막: 중간
(3) 제 3막: 종결-최종의 의미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극 스토리텔링

I. 극양식

1) 행위 예술

극은 인류의 원초적인 놀이 본능(Play instinct)으로부터 출발한다. 어린이
들이 즉석에서 꾸며내는 소꿉놀이나 숨바꼭질, 전쟁놀이로부터 의도적으로
잘 기획된 쇼, 각종종교 의식, 행사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몸으로 형상화하
는 행위들은 모두가 극적(dramatic) 요소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행위에
는 오감을 통해 지각하는 인류의 육신뿐만 아니라 그림자, 인형, 가면 등
인간이 조작 가능한 것도 포함된다. 행위로 형상화 된 것은 '구경거리', 곧
'보이기 위해 마련되는 것' 또는 '보러 가는 어떤 것'으로, '행해진 허구
(enacted fiction)라고 할 수 있다.
극(drama)의 어원은 그리스어 'dran(행동을 하다)'에서 유래되었다. 엘리자
베스 우드브리지는 “극의 법칙과 기교”(1898)에서 "극은 하나의 행위나 밀
접하게 연관된 일련의 행위들의 표현으로서 대화와 제스처를 수단으로 하
는 양식"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에드워드 고든 크레이그는 "극예술에 대
하여"(1911)에서 "극예술은 연기도 희곡도 무대 장면도 춤도 아니다. 극예술
은 이런 것들을 만드는 모든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연기의 영혼인
행위, 희곡의 몸체인 말, 무대 장면의 핵심인 선과색채, 춤의 본질인 리듬
이 그 요소들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웹스터스 신 국제사전(1913)에서는
"극은 산문이나 시로 된 작품으로서 행위에 적합한 것, 그리고 삶이나 인물
을 묘사하도록 의도된 것, 또는 일반적으로 행위와 행위에 기초를 둔 어떤
결과들을 표현하는 대사를 통해서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의도된 것이다. "라
고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 바리스 야카보루 외, 황신웅 옮김.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2008

- 장미영 외,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 박미엽 외,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 2000

-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2006

-주우진 외, ‘인터넷 마케팅’, 경문사. 2006

- KBS 홈페이지(http://www.kbs.co.kr/)

- MBC 홈페이지(http://www.imbc.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첨단과학과 문학적상상력
  • 스토리텔링 방식이 요청된다. ② 디지털스토리텔링의 두 영역  ㉠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디지털 콘텐츠들을 주로 제작하는 스토리텔링으로 디지털 영화, 디지털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디지털 방송, 디지털 음악, 디지털 출판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디지털 콘텐츠들이 일사적인 필요성보다는 하나의 허구적인 서사 양식으로 일반에 받아들여지면서 일종의 오락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스토리를 원함▷ 서사적, 상징적 체계 내포, 삶의 경험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감성적, 직관적 사유 요구● 스토리텔링화 과정의 전략적 이해▷ 문화콘텐츠의 구현 = 스토리텔링을 만들어가는 과정▷ 문화콘텐츠의 향유 = 스토리텔링을 매개로 한 참여적 수행▷ 언어를 중심으로 세계를 경험하는 인지구조와 상관●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을 통한 개방적 / 조형적(구성적) 형질 변환▷ 스토리텔링: 문화환경에 적극적 형질 변환 시도(7) 문화콘텐츠

  • [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
  •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 목차1. 교육연극이란?2. 교육연극의 발전 배경3. 교육연극의 유형1) D.I.E.2) T.I.E.3) 크리에이티브 드라마4. 교육연극의 목표5. 교육 연극의 효과6. 교육연극의 지도방법1) 맥락-형성 행위 (Context-building Action)2) 서사 행위(Narrative Action)3) 시적 행위(Poetic Action)4) 반응적 행위(Reflective Action)참고자료1. 교육연극이란?교육연극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극교육’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연극교육은 연극 자체

  • 영화에 대해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 극단적인 미학을 추구하는 영화는 실험 영화이거나 예술 지향적인 영화로 대중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적인 의미에서 영화는 산업적인 측면을 가지고 대중 매체로의 기능이 더 중요시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영화를 단순히 스토리만을 가지고 즐겁게 보는 것보다는 영화안의 숨겨진 뜻을 이해하고 각각의 감독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발견하는 것도 즐거운 영화 보기가 될 수 있다.또한 영화 미학의 방법은 TV프로그램이나

  • [국문학] 가면극(탈춤) 연구사 고찰
  • 假面劇 硏究史 考察Ⅰ. 들어가며Ⅱ. 연구사 검토1. 시기별 연구사 특징2. 연구사 검토1) 기원과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2) 구조 및 구성원리 관한 연구3) 주제에 관한 연구4) 연극성과 놀이성에 대한 연구5) 외국 연극과의 비교 연구Ⅲ. 나오며Ⅳ. 참고문헌< 차 례 >Ⅰ. 들어가며193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한 가면극 假面劇, 그 명칭의 문제: 지금까지 연구자에 따라 산대극, 민속극(전통극), 구극, 탈춤(탈놀이,탈놀음) 등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