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와 트렌드) 소비문화의 이해와 소비문화, 소비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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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문화와 트렌드

Ⅰ. 소비문화의 이해

Ⅱ. 소비문화와 소비트랜드

1. 소비의 양극화
2. 감성소비 · 가치소비
3. 기능소비와 합리적 소비
4. 편의소비와 소비의 서비스화
5. 맞춤소비
6. 의식소비
7. 소비의 글로벌화
8. 소비의 고급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문화와 트렌드

1) 소비문화의 이해

소비란 생산된 제품을 획득하고 사용하며 혹은 처분하는 가운데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
킴으로써 만족감을 제공하고, 나아가 복지를 누리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사적인 욕
구충족행동으로서의 소비의 측면은 전통사회에서는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산
업자본주의사회에서는 화폐를 통한 교환가치가 정립되어 제품을 구매하여 소유하고자
하는 의미가 추가되었다. 소비의 대중화현상이 나타났던 후기 자본주의사회 이래로는
경제적 행동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사회적 의미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은 자
신이 구매하고 사용하는 제품의 이미지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투영하게 되었고, 소비가
사용과 교환가치뿐 아니라 어떤 이미지와 기호 상징성을 갖게 된 것이다. 제품의 소비
가 자아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하고, 사회적 관계형성이나 사회적 의사소통
의 수단이 되는 등 사회적 의미를 내포하게 된 것이다.
현대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소비문화라 함은 단순히 상품, 서비스를 소비하는 행위나
관행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현대사회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
으로서 인간과 집단의 행동양식,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자기정체성의 형성과정의 핵심
적 기제로서의 의미를 지닌다(강명구, 1995; 백경미 , 1998에서 재인용). 개인 소비자들
이 제품의 기능적 사용을 넘어서서 자아개념 전달수단 및 의사소통수단으로 소비를 하
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일련의 사회에서의 소비가치관 및 소비행동양식을 의미하며, 이
는 그 사회의 정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각 사회마다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소비문
화를 창조하고, 유지하고, 변화시킴으로써 그 사회의 문화를 존속시키므로 한 나라 안
에 다양한 소비문화가 공존할 수 있지만 그 문화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는 일련의 현상
으로서의 소비문화가 존재한다.
참고문헌
-여운승(2007). 최신 마케팅 관리

-김재옥(2003).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및 소비자 안전 정책

-마이클J. 실버스타인 저, BCG역(2006). 소비자의 반란

-박명희(2002). 소비자의사결정론

-박승환(2005). 소비자행동의 이해

-김상현(2001). 유통관리

-김경훈, 김정흥, 이우형(2004). 한국인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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