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의 제품매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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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매의 제품매입관리

Ⅰ. 소매에서 매입의 중요성과 우리나라 매입관리의 현실

Ⅱ. 매입제품, 매입량, 매입시기의 결정

가. 상품에 대한 예산계획
나. 매출 계획
다. 계절별 계획
라. 월별 계획

Ⅲ. 머천다이징 정책과 관리

Ⅳ. 소매업체의 매입방식

가. 매입방식의 기본적인 분류
나. 매입의 현실적인 중요 방식

본문내용
소매의 제품매입관리

I. 소매에서 매입의 중요성과 우리나라 매입관리의 현실

소매란 제품을 판매하여 이윤을 챙기는 경제활동이다. 따라서 소매에서 돈이 생길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물론 제품을 판매한 후에 각종 제품과 관련된 에프터서비스(컴퓨터의 각종 유지보수나 정수기의 필터를 교환해 주는 것과 같은 활동) 등을 통하여 수익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특수한 제품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고, 제품판매가 소매에서 생기는 수익의 99%를 차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면 어떠한 제품을 판매하여야 돈을 벌 수 있는가? 이 세상에는 수많은 제품이 있다. 전 세계에 얼마만큼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 물론 우리가 꼭 알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이 세상에 지금 이 시간에 얼마만한 인구가 있는지를 알 수도 없다. 매초마다 수천 명 이상의 신생아가 태어나고 수십 명 이상의 사람들이 세상을 떠난다. 또한 정확한 인구를 알 필요가 없을 수도 있고, 우리는 10년마다 하는 총인구 센서스조사의 숫자를 가지고 생활하더라도 별로 불편함을 주지는 않는다.
대한민국에서 얼마나 많은 제품이 팔리고 있는지를 정확히 아는 사람이 없다. 기본적으로는 각종 공산품(기계화를 통해서 대량생산된 제품)은 각종 제조업체에서 생산되는 양을 합산하면 된다. 그러나 공산품이외에 농촌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산물이나 수산물 그리고 임산물이 몇 가지인지를 파악할 수 없다. 또한 자기 집에서 각종 수공예 제품을 만들어서 각종 재래식 시장(예, 5일장)에 내다 파는 것도 상당한 수량이다. 또한 중국, 일본에서 보따리장수를 통해서 들어오는 각종 암거래 제품들과 미국이나 유럽에서 이삿짐 컨테이너 속에 파묻혀서 들어오는 각종 제품들(이를 보통 언더제품이라고 부르거나 밀수품이라고 부른다)도 수없이 많다.
이렇게 많은 제품 증에서 소매점포가 어떠한 제품을 판매하여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인지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면 어떠한 제품을 취급하여야 하는가? 다시 말하면, 제품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 된다. 미국에서 1900년대 초반에 개발되어 아직도 가끔 언급되는 것이 편의품(convenience goods), 선매품(shopping goods), 전문품(specialty goods)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편의품은 각종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제품들이고, 선매품은 백화점에서 살 수 있는 제품들이고. 전문품은 각종 전문점(귀금속, 보석류 등으로 물론 백화점에서도 일부 살 수 있는 제품들)이다. 그러나 이 제품분류는 그동안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수십 년 동안 사용되어 왔으나 이제는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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