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코노미 시대의 도래와 서비스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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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비스 이코노미 시대의 도래와 서비스의 특성

Ⅰ. 서비스 이코노미 시대의 도래

Ⅱ. 서비스의 특성

1. 무형성
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내지 비분리성
3. 비일관성 내지 이질성
4. 소멸성 내지 비일관성
1) 서비스의 수요관리 전략
2) 서비스 제공능력의 관리전략

Ⅲ. 서비스수익체인의 이해와 실천
본문내용
서비스 이코노미 시대의 도래와 서비스의 특성

1. 서비스 이코노미 시대의 도래

과거 산업생산이 주가 되던 시대에는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었다. 하지만 경제사회의 발전과 공업생산이 수요보다 공급이 초과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사회 및 경제의 중심이 급속하게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제가 발전하게 되면 산업 간의 소득격차와 소비의 고도화 현상이 일어난다. 그 결과 산업구조와 고용구조에서 제조업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서비스 산업은 상대적으로 빨리 성장하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해 가는 특징을 보인다.
선진국의 경우 195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이미 서비스 경제 시대에 진입하여 전체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60% 이상이 되고 서비스 산업의 생산액 증가율이 국내 총생산액 증가율을 상회하게 되었다. 이를 경제의 서비스화 내지 경제의 소프트화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의 비중이1980년대 후반에 50%를 넘어선 이래 2000년 현재 68.9%에 이르러 선진국 수준에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연도별 서비스 산업의 비중변화는 아래의 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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