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홍익인간- 교육적관점과 여성학적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홍익인간의 의미
3.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4. 홍익인간이념의 여성학적 의미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 민족의 건국이념이고 통치철학인 홍익인간 사상은 보편적 생명력을 지닌 사상이기에 1만여년의 기간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 까지 소기의 역할을 잘 수행해 오고 있다. 홍익인간 이념은 단순히 우리 민족이나 국민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범세계적, 전우주적으로 확장되고 실천되어야하는 철학의 개념이다. 그러기에 역사적 전통을 토대로 우리 민족의 전통 윤리와 가치관을 형성하는 준거가 되었고 현대사회의 현실에서 시대변천에 따른 새 해석과 실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홍익인간 사상은 그 가치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이 글에서는 홍익인간의 개념과 교육 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국민 교육 현장을 살펴보면서 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을 재검토해 보고 화합의 의미와 근현대 여성사를 통해 홍익인간의 여성학적 입장에서 가지는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부권(1989).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풍용(2003). 홍익인간의 개념과 현대적 의의 . 서울: 홍익문화통일협회
최문형(2002). 홍익인간이념의 여성관 . 서울 : 홍익문화통일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적 시사점 853. 창의력개발을 위한 전략 86(1).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86(2). Gordon의 발견적 문제해결 방법 86(3). 형태학적 분석(morphological analysis) 87(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87(5). 체크리스트법(idea checklist) 87(6). PMI법(Plus MInus Interesting) 88(7). 강제 관련법(forced relationship) 884. 창의력 증진을 위한 수업전략 88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들어가며교육은 흔히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가(1) 원효의 교육사상❶ 유심연기(唯心緣起)의 사상 - 모든 것이 마음먹기 달렸다.- 일체가 마음의 작용에서 비롯된다고 본 원효는 스스로의 탐구와 노력으로 가치로운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자학자습(自學自習)에 의한 내적 자각의 이론”으로 연결되었다.❷ 실천궁행(實踐躬行)의 사상- 마음의 작용을 강조한 원효는 옳다고 믿는 것은 어떤 비난과 고난을 겪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했다.❸ 도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여성교육.Sophie소극적인 여성교육(현모양처,여성비하)“여성은 교육을 받을 가치가 없다”“여성은 남성의 애완용 완구”교육적 의의;교사중심→아동중심 교육전통적 교사중심교육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저서-‘인간불평등의 기원’(평등사상)‘신에로이즘’‘과학예술론’‘사회계약설’‘참회록’성선설“인간은 조물주 손에 있을 때는 선하다가 인간의 손에 옮겨지는 순간 악해진다”교육만능설“식물을 재배에 의해 생명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관점, 공학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를 수 있다.우선 첫째 유형은 전수(transmission)에 강조를 두는 입장으로서 사회화 관점에서 내린 정의라 할 수 있다. Peters는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장차 헌신할 가치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로서, 특히 인간의 인지적 변화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두번째 유형은 정범모로 대표되는 공학적 관점, 즉 인간 행동의 변화에 강조를 두는 정의이다. 특히 정범모는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라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역사
  • 인간을 자연그대로 보는 자연주의를 본질로 하며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를 특징으로 한다.19세기 국가주의와 신인문주의 교육제국주의의 등장과 산업혁명의 시대적 배경속에서 교육적으로 국가주의와 신인 문주의 사상이 출현하였다. 국가주의 교육사사은 애국심을 고취 하는데에 목적을 두었고. 신인문주의자들은 외부의 강제적인 교육보다는 내부에서 내면세계를 계발해 내는 것을 추구하였다.5. 현대교육◦새교육운동 - 아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