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관리(MBO)의 과정과 평가, 목표관리에 의한 계획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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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표관리(MBO)

Ⅰ. 목표관리에 의한 계획수립

1. 목표관리의 의의
1) 세부적인 목표 설정
2) 종업원이 참여하는 의사결정
3) 명확한 기간
4) 실적에 대한 피드백
2. MBO에서의 목표설정

Ⅱ. 목표관리의 과정

1. 장기목표와 계획의 수립
2. 단기목표의 설정
3. 종업원들의 경영성과 목표와 기준설정
4. 경영활동의 결과 평가
5. 경영활동의 수정

Ⅲ. MBO의 평가

1. 목표관리의 장점
2. 목표관리의 단점

본문내용
1. 목표관리의 의의

목표관리 또는 목표에 경영(management by objectives : MBO)은 1954년 드럭커 (P. F. Drucker)가 '"경영의 실제_i(The Practice of Management)라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제창한 것으로서 과거의 경영이론과 실제에 있어서 목표관리만큼 많은 관심과 또는 적용을 해온 경영기법은 없을 정도로 발전해 왔다. MBO란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자와 종업원의 합의하에 목표를 설정함으로서 종업원들의 경영의사결정 참여에 의한 동기를 부여하고, 설정된 목표를 실적평가와 통제의 주요 기준으로서 사용할 것을 강조하는 경영철학인 것이다. 무엇보다도 MBO의 특성은 그 구성요소인 세부적인 목표설정, 종업원이 참여하는 의사결정, 명확한 기간,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살펴봄으로써 더욱 잘 알 수 있다.

(1) 세부적인 목표 설정
MBO에서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간단명료하게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면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자' 혹은 '서비스나 품질을 개선하자'는 식으로 표현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따라서 이러한 목표들은 측정될 수 있고 평가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목표로 표기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품질개선을 위해 '반품률을 1% 미만으로 유지 하자' 라는 식으로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2) 종업원이 참여하는 의사결정
전통적인 목표설정의 특징은 최고경영자의 일방적 결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MBO에서는 종업원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되고 상위경영자와 합의하여 결정하게 된다. 목표설정이 상위경영자와 종업원간에 상호협의 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위경영자가 제시한 목표와 종업원이 제시한 목표가 체계적으로 조정될 수 있으며 따라서 목표실현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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