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의 관리(제품관리, 가격관리, 유통경로관리, 촉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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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케팅믹스의 관리

Ⅰ. 제품관리

1. 제품의 설계
1) 제품품질
2) 제품디자인
3) 포장
4) 상표
5) 표찰
2. 고객서비스

Ⅱ. 가격관리

1. 기준가격의 설정
1) 원가중심의 가격설정
2) 수요중심의 가격설정
3) 경쟁중심의 가격설정
2. 가격의 조정
1) 신제품의 가격결정전략
2) 할인과 공제
3) 지역적 가격전략
4) 심리적 가격전략
5) 촉진가격전략

Ⅲ. 유통경로관리

1. 유통경로의 구성과 유형
2. 유통경로의 계열화
1)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2)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3. 유통기관의 관리
1) 유통기관의 선택
2) 동기부여
3) 업적평가
4) 유통기관의 변경
4. 물류관리

Ⅳ. 촉진관리

1. 광고
1) 광고의 특징
2) 광고매체의 선정
2. 홍보
3. 인적판매
1) 인적판매의 특징
2) 인적판매의 과정
4. 판매촉진

본문내용
마케팅믹스의 관리

1. 제품관리

1) 제품의 설계

별게 보면 제품의 설계는 생산관리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겠지만 마케팅 관리에서는 또 다른 측면에서 제품설계의 문제가 중요시된다. 마케팅관리에서는 개별제품의 설계를 시장 또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다루게 되는데, 이와 관련하여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제품의 품질 ․ 디자인 ․ 포장 ․ 표찰 ․ 상표 등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 제품품질

제품품질(quality)은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주로 생산관리의 관점에서 생산기술 수준과 일치하는 정도이고, 다른 하나는 마케팅관리의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속성을 어느 정도 지니고 있느냐 하는 것인데, 여기에서는 후자를 일컫는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제품품질과 관련하여 그 속성으로서의 품질표준(내구성 ․ 속력 ․ 신뢰성 ․ 안전성 등)을 어느 수준으로 할 것인가, 그리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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