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와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디지털화와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Ⅰ. 디지털의 이해

Ⅱ.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1. 멀티미디어성
2. 상호작용성
1) 미디어 이용의 통제 가능성
2) 미디어 내용의 조작 가능성
3. 네트워크 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디지털화와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디지털 기술의 도입은 혁명이라 불릴 정도의 변화를 사회에 몰고 왔다.
디지털은 정치 ․ 경제 ․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지금까지 사회를 유지해
온 모든 방식을 흔들어 놓고 있다. 즉, 디지털 기술은 단순히 미디어의
기능 및 기술적 차원의 변화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표현 양식과 수용
양식 그리고 사회 문화적 변화를 초래하였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 및 관련 문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러
한 변화를 가져온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본질적 속성을 파악해야 한다.
디지털화 혹은 디지털 문화라 불리는 새로운 문화 현상을 이해하기 위
해서는 디지털 미디어의 본질적인 속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
다. 이를 위해 극단적인 기술 결정론적 주장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기
술의 발전이 사회 변화의 토대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는 좀더 유연한
입장이 디지털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1. 디지털의 이해

최근의 미디어 기술 논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디지털화 이슈이
다. 디지털화의 진행은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변동을 가져온 혁명적인
사건으로 논의된다. 디지털 기술에 기반하여 새로운 차원의 커뮤니케이
션 하드웨어가 등장함은 물론 다양한 형식의 기존 콘텐츠들이 디지털
정보로 변환되거나 디지털 형식으로 재가공됨으로써 콘텐츠의 저장이나
접근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 미디어 산업은 소수의 사업장에 의한 과점과 강력한 규제, 자국시장 중심 등의 특징을 지닌다. 생산, 유통에는 고비용이 소요되나 복제를 위한 한계 비용은 제로에 가까운 규모의 경제성 때문에 소수 업체가 주도하는 산업 구조가 형성 되었고, 산업이라기보다 공익성이 강한 언론, 문화, 여론 매체라는 인식 하에 진입, 소유, 경영에 대한 규제가 과다하였다. 2. 디지털화가 미디어산업의 변화를 촉발디지털 기술이 전통적 미디어 산업의 특성을 변화

  • [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 특징지상파TV방송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방송서비스 중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면서 가장 많은 콘텐츠 제작비를 투여하여 가장 광범위한 시청자에게 어필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송이다. 지난 수십년간 여러나라에서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의 뉴미디어가 도입되면서 점차 지상파방송의 시장점유율이 줄어드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지만 지상파 지배 체제는 여전히

  • 동영상 UCC의 이용과 문화 창출 동영상 UCC UCC 개념 UCC 정의 UCC 이용 동기 UCC 자기표현 UCC 차별화된 오락성 UCC 모방 UCC 창조 UCC 소개 UCC 조사 UCC 분석 UCC 개요 UCC 소고 UCC고찰
  • 디지털화를 넘어 새로운 콘텐츠 형식을 창조하고 변화시키고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과 그에 따른 표현양식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른 당연한 결과로 여겨지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지닌 기술적인 혁신만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새로운 매체에서 진행되는 표현양식의 변화는 기존 미디어의 형식을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단순히 전달 방식만의 변화를 의미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새로운 미디어로서 갖는 자신의 고유한 특징을

  • [문화산업론] 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 디지털 시대에 더욱 첨예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 산업은 소위 말하는 콘텐츠의 디지털화로 인해 2000년을 전후로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변화를 겪은 것은 아마도 음반시장일 것이다 이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분야 내에 국한된 것이다. 물론, 가장 큰 변화라면 유무선 통신시장에서 나타났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 국내 음악산업에서 2000년대 이후 나타난 가장 특징적인 변화는 산업 내에서 유형의 음반이 차지하는 비중이

  • [뉴미디어론]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방송
  •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明/暗 >목 차▣ 디지털 방송패러다임 개관(槪觀)■ 디지털 방송시대의 도래■ 디지털 방송과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방송디지털화의 기술적 의미◣ 방송의 디지털 화와 방송패러다임의 변화▣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명(明)/암(暗)■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장점◣ 고음질/고화질◣ 다채널◣ 쌍방향 서비스■ SkyLife를 통해본 디지털 방송의 문제점◣ 정보의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