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CM제작) 라디오CM 카피의 특질과 표현방식, 라디오광고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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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라디오 CM 제작

Ⅰ. 라디오 CM 카피의 특질

Ⅱ. 라디오 CM의 표현방식

1. 스트레이트 형식
2. 대화형식
3. 드라마 형식
4. 효과음형식
5. 노래형식
6. 테스티모니얼 형식
7. 주고받기형식
8. 기타 형식
1) 뮤지컬 형식
2) 토론형식
3) 인터뷰 형식
4) 애드리브 형식

Ⅲ. 라디오 광고 제작과정

1. 사전제작단계
2. 제작단계
1) 마이크의 사용
2) 컨트롤보드
3. 사후제작단계

본문내용
라디오 CM 제작

I. 라디오 CM 카피의 특질

라디오 CM의 특질은 음성을 통한 표현이자 전달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인쇄매체의 카피가 인쇄된 형태로 전달되는 것과 아주 대조적이다. 바꿔 말하면 라디오 광고의 카피는 시간적인 형태로 존재하며, 신문이나 잡지의 광고는 공간적인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에 인쇄매체 광고와 전파매체 광고의 가장 큰 차이가 있다. 라디오CM은 다른 어떤 매체보다 더 음성을 중심으로 한다는 데 큰 특색이 있다. 인쇄매체에서는 디자인과의 관계, TV에서는 시각적인 움직임과의 관계에서 카피를 파악해야 하지만, 라디오 광고에서는 음악과 효과음 같은 것들이 존재한다고는 하나 그 중심은 어디까지나 '소리'이다. 라디오 광고의 카피는 이 특질로부터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라디오의 CM이 인상적이고 상상적이며 분위기적인 소구, 개인적인 소구에 적당하다는 것이다. 그러면 라디오CM의 카피는 어떻게 써야 할지 기본적인 면에 대해 서술하기로 한다.
■ 하기 쉬운 말일 것
■ 듣기 쉬운 말일 것
■ 카피의 구성은 단순할 것
이런 기본적인 원칙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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