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종, 다문화사회와 교육개혁 과제 및 다문화사회의 교육문제와 다문화교육, 한국사회의 다문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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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인종, 다문화사회와 교육개혁 과제

Ⅱ. 세계화와 한국사회의 다문화화

Ⅲ. 다문화사회의 교육문제와 다문화교육

1. 다문화사회의 문제점과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의 다문화 이해수준과 현행교육의 한계
3. 국제이해교육의 한계와 세계시민교육의 등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인종, 다문화사회와 교육개혁 과제

오늘날 세계는 문명사적 전화기를 맞이하여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세계화,
정보화가 가속화됨으로써 국가 간의 인적 ․물적 교류를 증대시킴으로서 모든 한국인으
로서 세계의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과 태도,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요구하고 있다.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과거 단일민족문화의 환상에서 벗
어나 다문화주의적 입장에서 세계를 인식하고 다인종 ․ 다문화 세계에 살아갈 청소년 세
대들에게 새로운 다문화교육이 요청되고 있다.
지금 한국사회는 21세기에 들어와 더욱 가속화 되는 지구촌의 세계화 속에서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2008년 통계에 따르면, 체류 외국인이 118만(총
인구의 2.3%)에 이르고 있으며, 해외여행자 1,000만을 넘어서고 국내 ․ 외 인적교류가 3,000만에 이르고 있다. 국제결혼 건수도 1990년 4,710건에서 2005년 쓴,121건으로 약 92배로 늘어났고, 총 결혼 건수 의 13.64%를 차지하고 있어 결혼 8쌍 증 1쌍이 국제결혼에 이르고 있다. 그밖에도 이주노동자의 유입(약 35만) 결혼 이주민 증가 ․ 다국적기업 기술 전문
인력의 증가와 유학생과 관광객의 증가와 불법체류자의 증가추세를 감안하면 머지않아
한국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독립변수로 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지역은 다문화가정 자녀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08년 국
제결혼 가정자녀의 경기도 소계 학교에 제학 중인 학생 수는 4,307명으로 2005년 1,480
명에 비하여 3년 사이에 네 배나 가까이 증가하였다. 특히 경기도 가평의 미원초등학교
는 147명으로 전체 학생의 40%를 넘어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 자녀, 새
터민 자녀 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취학생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들 자녀들이 학교
에서 소외되고 탈락하고 방치되고 있어 새로운 교육소외계층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이들을 위한 교육여건 조성에 힘쓰고 있으며,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과
제를 탐색하여 다문화교육 대책 마련으로서 교사직무 연수를 강화하는 등 여러 가지 노
력을 기울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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