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생활지도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활지도의 기초
1) 생활지도의 의의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2.상담의 이해
3. 꿈의 분석

본문내용
1) 생활지도의 의의
생활지도란 영어의 Guide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인도한다, 지도한다, 조언한다, 안내한다 라는 뜻이다.
생활지도에 대한 몇몇 학자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ⅰ) jones는 “생활지도란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위해 개인에게 주는 조력을 의미하며 이 선택은 생득적인 것이 아님으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ⅱ) 이영덕은 “생활지도는 한 학생이 자신의 본래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이해와 통찰을 가짐으로써 보다 안정되고 통합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라고 말하였다.
ⅲ) Traxler는 “생활지도란 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이해시키고 가능한 정도까지 최고로 그들을 발달시키고 생활의 목표와 관련시켜 최후로 민주사회의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원숙한 자기지도(slef-guidance)가 될 수 있는 상태에 도달시키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ⅳ) Strange는 “생활지도는 개개인의 기능성을 발견하고 노력을 통하여 개인적인 행복 및 사회적 유용성을 목표로 하여 그것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이다”라고 말하였다.
위의 여러 사람의 정의 가운데 공통점을 찾아낸다면 생활지도란 자신의 발견 및 이해, 타고난 자질의 개발, 현명한 적응과 선택을 통한 무제해결, 원숙한 자기실현, 자기지도 등의 교육적 활동이다. 이는 뒤에서 말하는 생활지도의 목표와도 통하는 부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 교육학 정리본1. 생활지도 및 상담2. 교육과정3. 교육사회학4. 교육심리학5. 교수학습이론6. 교육평가1. 생활지도 및 상담1) 상호제지이론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대비)제1장 개념과 역사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돕는 활동(미국 가이던스)- 학생의 생활 및 행동지도 등을 총칭(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 학교교육 = 교과지도(학업지도) + 생활지도○ 상담: 상담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장소를 중심으로 분류- 학교상담: 학교(초중고)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학교생활적응, 학업,

  •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개념, 진로상담의 원리와 기능, 진로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실태, 진로상담의 발전 과제 분석
  • 생활지도를 담당하는 교사들 역시 직업과 진로에 대한 상담보다는 인성 지도나 사회성 지도나 상담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연유로 역시 직업에 대한 안내를 담당할 전문 인력보다는 심리학에 관련된 전공자를 배치하는 형편이고, 교도교사 자격증의 부여도, 경력을 갖춘 현직 교사들을 연수하여 배치하거나, 교육심리학이나 상담심리학 출신자를 대상으로 교직과정 이수를 통하여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물론 생활지도를 자신과 현실 환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목 차1. 교육심리학의 정의 및 발달2. 교육심리학의 목적 및 특성3.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 학습자에 대한 이해- 학습에 대한 이해- 교수에 대한 이해- 교육적 환경에 대한 이해-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이해- 평가에 대한 이해4. 교육심리학의 이론- 행동주의심리학- 정신분석학- 인보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심리학5. 학습자 특성에 관한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sgostky의 인지발달이론 -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1. 교육심리학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