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육과정 개발

Ⅰ. 개념

Ⅱ.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Ⅲ. 교육과정 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Ⅳ.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합리적 개발 모형
1) 테일러(Tyler)의 교육과정 모형
2) 타바(Taba)의 교육과정 모형
2.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
1) 월커(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Skilbeck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3. 구성주의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과정 개발

1) 개념

국가나 지역사회 수준에서 공식적인 교육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며, 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교육과정 운영 원리를 제시하고, 최종적으로는 평가의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과정 개발이란 이와 같이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방법뿐 아니라 개
발한 교육과정을 학교가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운영과 평가
의 지침을 제시하는 등 교육에 관련된 종합적인 계획을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
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 개발이란 학습자의 바람직한 변화를 목적으로 학습 기회
를 계획, 이행 , 평가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 개발은 현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인 연구가 아니라 교육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 ․ 실천적인 과업
이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 가능성 속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해야 하는 일련의 끊
임없는 선택과정이다. 그리고 교육 개발의 초점은 언제나 학습자의 학습에 두
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교육과정 개발은 학습내용을 수정하거나 새로
운 교과목을 개발하는 과정일 뿐 아니라,교육의 발전을 통해 사회의 변화를 바
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변화하는 지식의 본질, 학습자에
대한 개념, 사회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 모
형은 일정한 원리들을 요구하며, 각급 학교와 교사들이 어떤 교육목적을 실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여러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장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 2장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 수준  (3) 교육과정 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4) 교육과정 개발 집단의 관점  (5)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절차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1) 개념 :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체계, 방법, 평가,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  (2) 교육과정 개발 활동의 위상 (Marsh & Willis) 변화와혁신에대한 압력교육과정개발 준비교육과정정착교육과정실행교육과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교육과정 개발사회적정치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들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의사결정 과정 속에서 이루어짐교육에 대한 변화와 혁신에 대한 요구에 응하여 교육과정 개발 참여집단을 선정 조직하고 물적 조건을 갖춤여러 참여집단과 교육관계집단이 상황에 맞는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설계하여 교육과정 산물을 만들어 냄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교육과정 개발 수준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체제

  • Hammond 모형 연구
  • 교육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평가변수들을 조직하기 위한 목적으로 3차원 입방체를 구안하여 개념화하였고 그를 평가를 위한 구조라고 칭하였다. 요약하자면, 본 평가모형의 절차, 구조, 모형은 혁신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된 것으로서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혁신적인 프로그램이 표현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느냐를 평가할 목적으로 지방 교육구청이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안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과정을 운영하는 방안2) 단원 중간 2차시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방안3) 3차시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4) 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안5) 두 단원이 끝난 후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방안6) 3단원이 끝난 후 심화․보충 과정을 운영하는 방안Ⅵ.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1. 계획1) 교사 연수2) 설문을 통한 학생실태 조사2. 편성1) 경상남도 학교교육과정 모형개발 지침 및 장학자료 내용 분

  • 교육과정 평가 &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 교육과정 평가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과정 평가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과 역할 3.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대상, 준거4.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모형의 구안5. 교육과정평가 결과의 활용 6. 우리나라 교육과정 평가의 현황 Ⅲ.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1. 학교평가의 정의 2. 학교평가의 이해 3. 학교평가의 활용 4. 초중등학교 평가 5. 학교평가의 방법 6. 학교평가의 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