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체인관리(SCM)에 대해 설명하시오(개념, 유형, 흐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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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급망체인관리(SCM)

Ⅰ. SCM의 개념

Ⅱ. SCM의 유형

1. 첨단 전자기술의 활용 유형
2. 공급자 주도의 재고관리 유형
3. 중앙집중관리 유형

Ⅲ. SCM의 흐름

Ⅳ. SCM의 배경

1. 인터넷의 성장
2. e-비즈니스의 본격화

본문내용
공급체인망관리(SCM)

1. SCM의 개념

부품 공급업체의 원자재 공급량과 기업의 제품 생산량, 그리고 소비자의 제품 구입량 등은 기업의 의지대로 일치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이로 인해 상품 재고는 늘어가는데 판매 활동은 여의치 않거나, 상품은 없어서 못 파는데 부품 조달은 제대로 되지 않아 기회 손실이 발생하게 친다. 부품 공급과 생산, 판매의 흐름을 연결하여 하나의 기업이 움직이는 것처럼 전체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할 경우,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개념이 바로 8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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