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국제화]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 기업국제화 유형과 전개과정,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와 과정

Ⅰ.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

Ⅱ. 기업국제화의 유형과 전개과정

1. 기업국제화의 유형
2. 기업국제화방식의 전개과정

Ⅲ. 기업국제화 방식의 결정요인

1. 기업내부요인
2. 외부환경요인

본문내용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와 과정

1. 중소기업 국제화의 의의

오늘날 세계는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로 점차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면서 단일사회적 성격을 지닌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행동양식과 정치 ․ 경제 ․ 문화 등과 같은 환경요인들이 갈수록 다양화 ․ 다변화하면서 국가 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세계적 추세는 현대의 기업들을 자연스럽게 국제시장 속으로 끌어들이는 흡입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기업들 또한 거의 모두가 국제 기업화되고 있으며,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해외기업들과 경쟁하면서 기업의 경영범위가 국경을 넘어 확장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국내시장의 침체나 시장규모의 한계 때문에 새로운 시장기회를 확보하고 안정적인 생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선진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경영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업 활동을 여러 국가에 분산시킴으로써 안정적인 기업이익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또는 경영자의 경영철학이나 개인적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국제화를 추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화의 개념] 국제화의 의의와 형태
  • 의의1. 일반적 정의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Ⅱ. 국제화의 필요성Ⅲ. 국제화의 형태Ⅳ. 국제화의 효과1. 수출증대효과2. 기술개발효과3. 경제성장효과국제화의 개념1. 국제화의 의의국제화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협의적인 관점에서 하나의 변수를 기준으로 국제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존슨과 비터자임(J. Johanson and P .F. Wiedersheim)은 국제화란 기업이 점진적 의사결정을 거쳐 성장해가는 과정

  •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
  • 목차 Ⅰ. 서론Ⅱ.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1.국제화 국제화의 정의 연구개발의 국제화의 이점 기업국제화의 환경요인 기업국제화의 촉진 및 억제요인2. 신제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국제화의 대한 신제품개발 정의 신제품개발의 흐름Ⅲ. 신제품 개발 사례 → R&D국제화 회사 개요(정보) 사례(신제품)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함께 IT혁신으로 상징되는 급속한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국제화 (3) 세계 초일류 할인점의 성장 사례 (4) 선진국의 할인점 발달 현황 (5) 종합할인점의 경쟁력 원천 4. 카테고리 킬러의 발달과 그 영향 (1) 카테고리 킬러의 업태 개념과 발달과정 (2)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3) 세계 최대의 완구 카테고리 킬러 토이저러스 (4)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원천 5.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의 성장과 유통파워의 증대 (1) PB의 개념 (2) 주요 선진국의 PB 확산 실태 (3)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4) PB 성장이

  •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
  • 요인들에대한만족과불만족,수출에대한몰입에의해결정될가능성이많다고 국제화 단계모델에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IT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가 수출지속성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측정방법이나 결정요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 IT서비스 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하다. 현재 국내 IT서비스산업이 전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1) 김학민 외, “비즈니스 서비스의 수출 의도에 관한 연구”,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삼성전자 LCD 분석목차 Ⅰ. 서론Ⅱ.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1.국제화 국제화의 정의 연구개발의 국제화의 이점 기업국제화의 환경요인 기업국제화의 촉진 및 억제요인2. 신제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국제화의 대한 신제품개발 정의 신제품개발의 흐름Ⅲ. 신제품 개발 사례 → R&D국제화 회사 개요(정보) 사례(신제품)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함께 IT혁신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