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매장관리] 매장이미지의 확립, 매장배치 패턴, 매장의 도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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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점포의 매장관리

Ⅰ. 매장이미지의 확립

Ⅱ. 매장배치의 기본패턴

가. 관련성에 따른 제품카테고리의 구분
나. Bubble 계획
다. Block 계획

Ⅲ. 매장의 배치

Ⅳ. 매장의 효율적 관리

Ⅴ. 매장의 도난관리

가. 고객에 의한 도난
나. 직원에 의한 도난
다. 제품배달시 도난
라. 신용불량카드

본문내용
점포의 매장관리

I. 매장이미지의 확립

소매점포를 준비하여 오픈하는 경우에는 매장이미지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매장이미지란 소비자가 점포에 들어 왔을 때 느끼는 주관적인 형상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백화점에 들어가면 1층에 화려한 조명아래 고급제품들이 진열되어 있고, 종업원들의 옷차림이나 서비스도 산뜻하다. 많은 소비자들은 화려한 매장이미지를 백화점에서 느낀다. 수십 년이 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재래시장에 가면 시장간판도 거의 없고, 들어가는 입구도 지저분하고 각 점포마다 진열이 통일되어 있지 않으며 조명도 흐리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에 대해 그냥 우중충한 매장이미지를 갖고 있다. 화려한 매장이미지와 우중충한 이미지를 굳이 언어로 표현을 하지 않아도 머리 속에 모두 남아있다. 화려한 이미지의 백화점은 가격이 비싸고 신용카드도 받고 각종 고객서비스도 좋으나, 우중층한 이미지의 재래시장은 가격이 싸고 배달서비스도 거의 없다. 매장이미지에 따라 그 소매점포에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제공물(제품, 서비스 등)이 차이가 난다.
이처럼 중요한 매장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하여야 할까? 미국의 소매전문가인 Lewison교수는 그의 책에서 매장이미지의 관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소비자의 기호나 선호의 차이는 소매이미지의 차별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고객에게 잘 구축된 차별적인 소매이미지를 통해 타겟 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소매 아이덴티티의 구축은 점포의 핵심적인 머천다이징을 테마로 이용하는 것이다. 다른 경쟁점포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점포의 핵심적인 차별적 머천다이징을 데마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때, 보다 고객의 주의를 끌게 되고 애호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Lewison교수의 표현을 잘 이해하면 우리는 좋은 매장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점포를 가꾸는 방법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소매점포를 오픈하고 실제로 운영하다보면 처음에 계획했던 대로의 매장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은 주위의 경쟁점포 유무와 소비자가 우리 점포에 대해 어떻게 행동을 하느냐 하는 것들이 매장이미지의 지속적인 유지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도시의 부유층이 사는 주택가에 100평 정도의 아담하고 약간은 고급스러운 슈퍼마켓을 오픈하였다고 하자. 주변에 주거하는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증상층이고 비교적 조용한 주택가여서, 아담하고 아늑한 기분이 드는 매장인테리어를 하였다. 그리고 점포의 간판도 근사하게 하고 가격도 약간 비싼 편으로 판매를 하도록 준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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