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개념] 전자상거래의 의의, 특징, 유형,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전자상거래
Ⅰ. 전자상거래의 의의
Ⅱ. 전자상거래 특징
Ⅲ.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1. 전자상거래의 장점
1) 구매자 측면
2) 판매자 측면
2. 전자상거래의 단점
Ⅳ. 전자상거래 유형
1. B to B
2. B to C
3. B to G
4. C to G
5. C to B
6. C to C
7. P to P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 의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라는 용어는 미국의 군사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1993년 미국 연방정부의 정부의 구매조달프로그램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하면서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3가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첫째,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온 EDI를 통한 기업 간 상거래 활동을 말하고, 둘째,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 의거 물류, 패기에 이르기까지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 복수 기업이 공유 교환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리드타임 단축을 꾀하는 CAL8 (Commerce At Light Speed), 넷째, 인터넷에 홈페이지,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여 소비자를 대상을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사이버비즈니스(Cyber Business)이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먼저 별은 의미로는 전자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거래되는 제반적인 업무전체를 통칭한다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2. 전자상거래 특징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다르게 시간 공간적인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다. 구체적인 특징은 첫째, 중간의 유통채널이 단축되었다. 판매자와 구매자를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하여 거래가 형성되므로 도매상, 소매상 등의 중간 유통채널이 필요 없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