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개념] 전자상거래의 의의, 특징, 유형,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자상거래

Ⅰ. 전자상거래의 의의

Ⅱ. 전자상거래 특징

Ⅲ.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1. 전자상거래의 장점
1) 구매자 측면
2) 판매자 측면
2. 전자상거래의 단점

Ⅳ. 전자상거래 유형

1. B to B
2. B to C
3. B to G
4. C to G
5. C to B
6. C to C
7. P to P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 의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라는 용어는 미국의 군사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1993년 미국 연방정부의 정부의 구매조달프로그램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하면서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3가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첫째,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온 EDI를 통한 기업 간 상거래 활동을 말하고, 둘째,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 의거 물류, 패기에 이르기까지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 복수 기업이 공유 교환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리드타임 단축을 꾀하는 CAL8 (Commerce At Light Speed), 넷째, 인터넷에 홈페이지,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여 소비자를 대상을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사이버비즈니스(Cyber Business)이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먼저 별은 의미로는 전자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거래되는 제반적인 업무전체를 통칭한다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2. 전자상거래 특징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다르게 시간 공간적인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다. 구체적인 특징은 첫째, 중간의 유통채널이 단축되었다. 판매자와 구매자를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하여 거래가 형성되므로 도매상, 소매상 등의 중간 유통채널이 필요 없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 특징이며, EC는 개인 및 기업?기관에 공개된 개방된 네트워크이기 때문이다. 적응분야에 있어서도 CALS는 제조업이나 엔지니어링 등 특정기업간의 거래인 반면, EC는 유통업 또는 쇼핑 등의 분야로 기업 뿐만아니라 소비자까지를 거래단위에 포함시킨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광의의 EC는 CALS와 EDI 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전자상거래는 그 발달과정에서 다양한 주체에 의하여 이루어진 바와

  • [전자금융] 전자금융의 개념, 의의, 발달배경과 전자금융의 장단점,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전자금융의 발전 전망 분석
  • 전자상거래나 전자금융의 기술적인 발전에 맞춰 법률적 기반구축이 뒤따르지 못한다. 관련 법제간의 상충에 따른 적법유효성 문제에서부터 법의 저촉, 거래안전의 보호, 특허, 과세, 국가주권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법률문제가 있다. 기술발전에 다른 편익과 함께 리스크가 수반되고 전통적인 은행리스크도 증폭되어 금융기관의 자산과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부분의 리스크들이 식별측정이 곤란하고, 리스크 관리절차가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장단점 1. 인수 합병의 장점2. 인수 합병의 단점가. 막대한 인수자금의 필요 나. 기존의 부실문제점 해결 다. 이질적 경영문화에 조기적응 라. 인수가격 산정이 곤란 마. 절차의 복잡성 3. 신규업체설립과 기존기업의 인수 합병 장단점 비교V.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1. M&A 실패원인2. M&A 성공요인VI. 한국 투자 접근 분석1. 시장 변화2. 외국인에 대한 규제3. M&A에 의한 기업가치 변동과 대처방안4. 국내의 M&A 환경 변화 및 특징- 적대적 M&A에 대

  • 금융제도론4D)IT혁신이디지털금융기관에 미친영향과 금융정보화전자화폐인터넷금융 현황go
  • 전자상거래가 증가할수록 자금결제수단으로 전자화폐의 사용 또한 증가한다. 셋째, 전자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전자기술에 대한 저항인식이 크게 확산되어 있다면 전자화폐는 성공할 수 없는 제도이다. 최근 가정용 컴퓨터의 보급으로 컴퓨터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루어진 것도 전자화폐사용을 크게 촉진할 것이다.2) 미래 전자화폐의 모습현재 예상되는 전자화폐 형태 변화의 가장 큰 특징은 세 가지 유형 전자화폐인 IC카드형

  • [학사][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및 향후과제
  • 전자상거래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으며,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하고, 현재의 상황을 알아보고, 현재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