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징 및 등장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징

Ⅰ. 전략적 제휴의 의의

Ⅱ. 전략적 제휴의 등장배경

1. 글로벌 경쟁
2. 기술융합화의 필요성
3.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에 대한 대처
4. 규모의 경제를 통한 생산비 절감

Ⅲ. 전략적 제휴의 특징

1. 책임공유
2. 참여기업의 정체성 유지
3. 지속적인 자원이전
4. 시너지 창출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징

1. 전략적 제휴의 의의

오늘날 경쟁양상이 세계화, 첨예화되면서 다양한 국제적인 형태의 제휴를 통한 기업 간 협력이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략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전략적 의미에서 볼 때 1980년대 중반에 태동하기 시작하여 90년대부터는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기업 간 전략적 제휴는 단기적 이익을 얻기 위한 보완적 수단이 아니라 범세계적 환경에서 기업이 존속하고 번영하기 위한 본원적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사실 기업 간 협력은 일찍이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라이센싱이나 합작투자 등 다양한 형태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기업 간 제휴란 두 개 이상의 독립기업들이 특정 사업이나 제품시장과 관련하여 일정기간 동안 공동으로 협력관계를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제휴도 이러한 제휴, 협력의 개념에 해당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과거의 기업 간 제휴와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학] 항공운송기업의 경영환경
  • 제휴 등이 있음. (은 제휴활동의 대상과 제휴의 강도에 따라 마케팅 제휴와 전략적제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마케팅 제휴와 전략적 제휴(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항공사간의 제휴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마케팅 제휴인 공동판매로부터 점차 제휴 당사자간의 공동목표를 위한 극단적인 전략적 제휴라 할 수 있는 조인트벤처 및 합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제휴활동들을 포함한다.)2. 제휴의 배경(목적)(오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시장점유율향상을위한인터넷쇼핑몰11번가11st마케팅전략A+리포트
  • 특징을 활용해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네이트온 팝업이나 툴바를 활용하는 방법 뿐 만 아니라 싸이월드 스킨도 활용할 것이다. 11번가 접속 후 가입하는 사람에 한해 11번가 홍보 스킨을 무료로 제공하는 방안이 있다. 이때 홍보 스킨은 직접적으로 11번가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 고객들의 취향에 맞춘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하는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기존 홍보 스킨들이 지나치게 홍보에 치중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 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에 대해
  • 의의 개념이 사회공헌의 한 양태로 구조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유형 2 - 전략적 사회적 공헌l ‘Amore Pacific의 사례를 중심으로1) 전략적 사회적 공헌의 배경(1) 사회 공헌의 차별화기술의 발전으로 제품의 기능적 측면에서 기업별, 브랜드 별 차별 점이 줄어들면서 사회공헌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고 있다. 특히 화장품 사업에서 이미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차원에서 사회공헌 활동이 더욱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 목 차 -Ⅰ 전략적 제휴란?1 . 전략적 제휴의 의의.2 . 전략적 제휴의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 [경영학] 네트워크 조직 기업 `나이키` 사례 분석
  • 배경 및 목적경영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디지털 경제 시대에 맞도록 기업모델, 사업전개방식, 경영전략, 조직구조 등의 비즈니스 방식이 바뀔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디지털 환경에 맞는 비전 및 미션을 재정립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최근의 높은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핵심 영역을 축소하는 대신 외부조직인 고객, 공급자, 제휴업체 등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