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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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퇴계 이황(李 滉, 1501~1570)
1. 서언
2. 이황의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사상의 특징
6. 이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Ⅲ. 율곡 이이(李 珥, 1536-1584, 중종31-선조17)
1. 서언
2. 교육목적
3. 교육과정
4. 교육방법
5. 교육사상의 특징
6.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언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리학과 그것이 담고 있는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우주를 연관시켜 논의한다는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자연․우주의 움직임을 성실함 그 자체로 인식하였다. 천체의 운행, 사계적의 순환과 같이 지금까지 한번도 오류가 없어 왔던 자연․우주의 질서는 바로 인간이 본받아야 할 길로 받아 들여졌던 것이다. 이처럼 자연․우주의 운행질서와 인간의 행동이 하나로 된 상태가 바로 성리학의 궁극적 목적이었다. 그런데 인간에게 있어서 자연․우주처럼 성실함 그 자체(誠者)는 오직 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고, 나머지 인간들은 그와 같이 되도록 노력해야만 하는 존재들로 보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들은 성실하려고 노력하는 것(誠之者)을 삶의 기본자세로 삼아야 하며 이런 자세가 바로 인간의 길(人之道)로 여겨졌던 것이다. 또한 성실하려고 노려하는 것은 스스로 깨닫고 배우며 그것을 실천하려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한국의 교육사상가』, 이문원, 문음사, 2002
『이퇴계의 실행유학』, 권오봉, 학사원, 1997
『퇴계의 삶과 철학』, 금장태, 서울대출판부, 1998
『퇴계와 율곡의 철학』, 유명종. 동아대출판부 ,1987
『율곡사상의 교육이념』, 손인수, 문음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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