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유통에서 물류관리] 물류의 개념과 물류산업 추세, 전자상거래와 물류기능 및 물류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터넷 유통에서 물류관리

Ⅰ. 물류의 기본개념

1. 물류의 기본개념 및 로지스틱스와의 차이
2. 물류의 전략적 의의
3. 물류산업의 발전단계
4. 전자상거래와 물류기업의 변화

Ⅱ. 물류산업의 추세

1. 물류산업의 추세
1) 새로운 시각으로서의 물류
2) 아웃소싱 및 제3자 물류
3) 자산 생산성에 대한 압박감
4) 고객만족 지향
5) 정보기술의 통합
2.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정의
2) 제3자 물류의 대상

Ⅲ. 전자상거래와 물류 기능

1. 운송
2. 하역
3. 보관
4. 포장
5. 정보

Ⅳ.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념
2.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
1) 기획, 통제기능
2) 조정기능
3) 고객서비스/커뮤니케이션 기능

본문내용
인터넷 유통에서 물류관리

I. 물류의 기본개념

1) 물류의 기본개념 및 로지스틱스와의 차이

물류는 일반적으로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의 약자로서 수송 ․ 하역 ․ 보관 ․ 포장 ․ 정보 등의 요소로 물자를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시간적 ․ 장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가장 포괄적이고 현대적 영문표기로서 Logist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로지스틱스는 "전투능력과 무기를 지원하고 창조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적 노력과 자원조달과정"을 의미하는 군사적 용어에서 출발했으나 오늘날에는 물류보다는 더 넓은 의미로 해석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물류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한다. 미국 로지스틱스 관리 협의회(CLM The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에 의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에 합치시킬 목적으로 원초지점에서 소비지점까지 원재료, 재공품, 최종재의 보관 및 관련 정보의 흐름을 효율적이며, 비용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이행하며,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유럽 로지스틱스협의회(ELA: The European Logistics Association)는 시장의 욕구를 최소한의 비용과 자본을 사용하여 만족시킬 것을 목적으로 생산과 유통을 통하여 개발과 구매에서 최종소비자까지의 재화의 흐름을 조직, 계획, 통제,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개론] PPT로 배우는 전자상거래 개론
  • 관리공급업체와 들여오는 자재의정보 를 공유함으로써전략, 전술 수립할 때공유해서 활용하겠다.SCM→ ERP II기획판매구매생산총무인사조직내부생산유통 경로BPR하위 조직들은 유기적 관계가있더라. System은 통합될필요성이 있더라.ERP I, 전체적인 관리(통합)컴퓨터를 적용 전산화 /정보화 하기 위해2.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서버급 PC♣ S/W- DBMS, Web-Server, 서버급 운영체제, 포토샵, 일러스트, 플래

  • [홈쇼핑] 홈쇼핑의 특징과 현황 및 성공 사례
  • 산업으로 발전하였다.TV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조달,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다양한 서비스가 필수적이며 이런 사업 핵심 역량은 카탈로그, 인터넷 등 관련 무점포 산업으로의 진출을 효과적으로 하게 하여 유통업을 비롯한 국내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공익성에 대한 요구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Ⅲ. 홈쇼핑의 유형1. 케이블 TV 홈쇼핑우리나라에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및 IT기업 같은 기업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제3자 물류업에 의해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차별화된 고객의 자원과 조정활동, 개별고객의 대응수준을 유지하는 방법에 달려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우리가 차후에 해결해야할 과제이다.Ⅱ. 제3자 물류의 성장 배경최근 들어 세계는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고 인터넷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전자무역 등 정보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른바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가 확산됨에 따라 기존물류거래의 변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유통업체가 온라인상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예측되나 온라인 업체들이 마케팅과 물류능력을 강화할 경우 예측 불허의 상황 전개될 수도 있다. 물류부문은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중요성이 더해지는 가운데 물류부문 정보화가 급속히 진진될 전망된다. B2C시장의 점진적인 성장과 함께 부품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중심으로 한 유통산업 B2B부문의 급진전이 일어날 것이다. (인터넷과 위성통신 등을 이용한 화물원거리추적시스템, POS, EDI, SCM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전자상거래모바일 상품권판매, 모바일 결재Internet/Intranet기업내 정보시스템을 인터넷기반으로 통합구축한 네트워크 환경이마트 쇼핑몰, 전자계약 외 다수Internet/Extranet기업과 기업간 정보시스템을 인터넷기반으로 통합한 네트워크 환경ECVAN(발주서 및 세금계산서 전송)PDA(Personal Digital Assistant)개인용이나 업무용으로 계산 및 정보저장, 검색기능을 갖춘 소형 단말기PDA POS(Point Of Sale : 판매시점관리)Wi-Fi(Wireless Fidelity)전파나 적외선 전송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