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모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유형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Ⅰ.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Ⅱ.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거래주체에 따른 유형구분)

1. 기업 간 거래(B to B)
1) 기업 간 거래의 개념
2) 인터넷으로 인한 기업 간 거래 효익
3)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 간 거래의 거래 내용별 사례
2. 기업-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 to C)
3. 기업-정부 간 전자상거래(B to G)
4. 소비자-기업 간 전자상거래(C to B)
5. 소비자-소비자 간 전자상거래(C to C)
6. 소비자-정부 간 전자상거래(C to G)
7. 개인 대 개인 간 거래(P to P)

본문내용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I. 인터넷의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 제조, 생산, 유통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이어지는 가치사슬의 모든 과정이 인터넷과 접목하는 것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기업 간 전자 상거래를 비롯한 모든 거래가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질 전망이기에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는 동일한 개념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본 절에서 중점적으로 설명될 비즈니스 모델이란 사업을 영위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뒤에서도 설명되겠지만 기존의 포털 서비스, 경매, 쇼핑몰 등 인터넷상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무수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고 있다. 실제로 차별화된 방식을 경쟁자보다 앞서서 고안하는 것이 인터넷 기업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인터넷 기업의 가치는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 창출력, 모방의 어fi움, 기회선점 등에 의해 평가를 받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회원 수 증대에 따른 광고수입이 인터넷 사이트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었으나 점차 거래 수수료 등 실질적인 수익원과 특허 등록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가고 있다. 미국에서는 97년 개정된 특허법에 의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를 인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비즈니스 모델에 관련된 특허가 상당수 출원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특별히 구분하여 파악하는 이유는 일반 비즈니스와 구분되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인터넷 이용자는 총인구의 25%,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10대와 20대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터넷 이용자 계층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터넷을 방문하는 사람의 경우 구매보다는 정보를 찾거나 호기심을 채우기 위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연령, 성별, 시간대별 이용자의 차이점 등)을 우선 고려 그 다음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e-Marketplace의 형태와 e-Marketplace을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시
  • 정의 e-marketplace(가상시장)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가상시장은 판매자의 경우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B2B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크게 중개자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의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

  • [정보기술과 창업] 정보기술과 창업 연습문제
  • 비즈니스 성공요인을 사례위주로 기술하시오. 1) 관계를 중시하는 아이즈비넷 모델- 인터넷은 관계를 맺어주고 관계를 기반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기본 모델을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기업이 인터넷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아이비즈넷 비즈니스 전개 모델에서 제시하는 개인고객, 협력기업, 종업원이라는 개체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 비즈니스 모델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고 가상시장 내 판도 변화가 극심해 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은 성급하게 가상시장 구축에 뛰어드는 것보다는 산업별 특성, 기업역량, 시장상황, 경쟁구도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전략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즉 독자적인 가상시장 구축이라는 하나의 대안보다는 지분참여를 통한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공동가상시장 구축이나, 글로벌 소싱 차원에서 구축된 가상시장을 이용하는 등의 다양한

  • 복지조사론] 빅 데이터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
  • 비즈니스 모 ,델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경쟁력을 향 .상시키고 시장 확대와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 .빅 데이터의 효과는 과학 의료 교육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를 ,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가 .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빅 데이 .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별 맞춤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기존

  • [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비즈니스 유형을 말한다. 정부도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면서 생긴 용어가 B2G(business-to-Government)이다. 정부기관에서는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때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외에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인 B2E(business-to-Employee)도 있다. 이렇듯 전자상거래 종류는 나타내는 용어들을 비즈니스 주체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되고 있다. 제2절. 전자상거래 이점과 모델1. 전자상거래의 이점전자상거래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