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계열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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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통경로의 계열화

Ⅰ. 전통적 유통경로

Ⅱ.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의의

Ⅲ.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유형

1. 관리형 VMS
2. 계약형 VMS
1) 도매상후원 자발적 연쇄점과 소매상 협동조합
2) 프랜차이즈 시스템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와 유형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배경
(3) 프랜차이즈의 특징
가) 프랜차이즈 본사의 관리통제
나) 상품매입의 통일성
다) 국제기준에 합당한 최저 점포수가 11개 이상이어야 한다.
라) 표준화, 단순화, 규격화가 경영원천이다.
(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운영방법
(5) 본부수입의 원천
(6)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점
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영향
(7)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가) 프랜차이즈 산업환경
나)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3. 기업형 VMS
본문내용
유통경로의 계열화

I. 전통적 유통경로

전통적 유통경로는 독립적인 경로기관들로 구성된 경로조직으로 각 경로구성원은 다른 경로구성원의 경로성과나 마케팅기능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자기들에게 주어진 마케팅기능들만을 수행한다. 대부분의 전통적 경로에서는 제조업체와 중간상간의 거래조건과 역할분담 등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경로구성원들의 경로성과는 시장거래에 의해 조정된다. 따라서 경로구성원들의 경로활동과 거래조건은 사전적 계획에 의해서라기보다는 협상에 의해서 주로 이루어진다.
전통적 유통경로는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경로구성원들 간의 결속력(commitment)이 매우 약하다. 경로구성원들은 공통의 목표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으며, 있다고 하더라도 그 정도는 아주 미약하다. 전통적 유통경로는 경로구성원들 간의 연결이 느슨하기 때문에 유통경로로의 진입과 철수가 비교적 쉽다.
전통적 유통경로는 수직적 마케팅시스템보다 효율성과 효과성이 낮지만 유연성(flexibility)이 높다는 강점을 갖는다. 즉, 전통적 유통경로는 급속하게 변하는 시장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따라서 전통적 유통경로들은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 시장에서 보다 효과적이다.
전통적 유통경로의 가장 큰 단점은 경로구성원간의 업무조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즉 각 경로구성원들은 자신들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 경로구성원들 간에 이해의 상충이 발생될 때 이를 조종하기가 어렵다.
위에서의 전통적 견해를 살펴보면 전통적 유통구조가 비효율적인 것같이 비춰지지만 다수의 제조업체와 다수의 소매업체가 서로 자기 이익을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 에서 시장구조의 핵심요소인 경쟁이 싹트게 됨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물론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경쟁자의 진입을 막고 가격을 통제함으로써 모든 유통기능이 제조업체의 의도대로 수행되기를 바라겠지만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 시장경제원리에 역행하는 행위이며 이의 역효과는 단기적으로는 소비자에게, 장기적으로는 제조업체에게 되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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