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 이론
1) 출생: 외상의 시작
2) 구순기(0~1세)
3) 항문기(1~3세)
4) 남근기(3~5세)
5) 잠재기(6~사춘기)
6) 생식기(사춘기)

2. 자아심리 이론
1) 유아기(출생-1세): 신뢰감 대 불신감
2) 아동 초기(2-3세): 자율 대 수치심
3) 놀이기(4-6새): 주도성 대 죄의식
4)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11-15세): 자아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3.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관찰학습과 사회학습 이론

4. 인지 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가. 전개념적 단계
나. 직관적 사고 단계
다. 구체적 조작기

5.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의 이론
가. 생리적 욕구
나. 안전 욕구
다. 소속과 애정의 욕구
라. 자존감 욕구
마. 자아실현 욕구
2) 로저스의 이론
가. 긍정적 대우에 대한 욕구
나. 가치의 조건
다. 무조건적, 긍정적 대우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각 이론은 아동 발달의 범위와 아
동의 발달이 생물학적 유전에서 기인하는가 혹은 환경에서 기인하는가, 동기 유발과 학습
과제 등의 상이함에 내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인이나 전문가에 의해 아동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으로 우리 책에서는 정신분석 이론, 자아심리 이론, 행동주의 이를, 인지 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대표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정신분석 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성격심리학이자 발달 이론으로 아동기의 정
신적 외상을 중요시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이 대인관계 측면이나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인간을 수동적 ․ 피동적 존재로만 규정하는 제한점을 인식하고 수정을 가한
이론이 자아심리학이다. 한편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이론으로서, 인지, 감
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들로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관찰 가능한 인간 행동을 연구의 초점으로 삼고 있다. 이
러한 행동주의 이론에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론이 반
두라(Bandura) 등의 사회학습 이론이다. 그리고 인지의 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
론이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이러한 아동 발달의 제 이론에 대한 구체적 내
용은 다음과 같다.

Ⅱ. 본론

1)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조망하는 인간의 발달은 1차적인 성적 만족을 제공해 주
는 주요 성감대가 옮겨 가는 단계에 따라 전개되고 있다고 본다.

(1) 출생 : 외상의 시작

프로이트는 출생을 아동의 인생에서 최초의 커다란 쇼크이자 아주 중요한 사건으로 간주
한다. 또한 아동의 극단적인 본능적 욕구나 극단적 환경으로부터 압력을 받아, 자아의 기술
이 이러한 자극을 지배할 효과가 없을 때, 출산 외상(birth trauma)에 의해 생긴 최초의 공
포가 재활성화되어 유아적 활동으로 되돌아간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구자헌. 1968. “아동복지”. 서울: 한국사회복지연구소.
-구자헌. 1991. “한국사회복지사”. 서울 : 홍익재.
-김만두,한혜경. 1998. “현대사회복지개론”. 서울 : 홍익재.
-박정란,서홍란. 2001.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표갑수. 2000.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 나남출판사.
-하상락. 1989. “한국사회복지사”. 서울: 박영사.
-Kadushin, A. 1980, Child Welfare Services(3rd ed.). New York : Macmillan Publishing Co., Inc.
-Downs, 8. W. et al. 1996. Child Welfare and Family Services policies and practice(5fh ed.). Longman USA.
-Pecora, Peter, James Whittaker, Anthony Maluccio, & Richard Barth. 2002. The Child Welfare Challenge :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N.Y. : Aldine de Gruyt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목차인간행동과 사회환경I.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1. 인간발달이란?2. 성격이란?3. 성격형성의 영향요인II.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1. 태아기2. 영아기3. 유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성인기7. 중, 장년기8. 노년기III.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1.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2. 자아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3.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4.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5. 인지이론과 사회복지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변화와 교육형태2) 지식기반 교육형태3) 학교 교육형태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1) 현대사회의 변화2) 지식산업 비중의 증가3) 자기성장과 자아실현4) 과학기술의 발전과 직업의 변화5) 도시화와 핵가족화6) 사회구성원의 학습권 보장7)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8) 생애주기의 변화와 여가시간의 증가9) 평균수명 연장과 고령화4. 맺음말5. 참고 문헌Ⅱ.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

  • [사회복지] 놀이치료 이론 정리
  •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은 발달적인 것 ․성격 -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1)원초아 심리적 에너지의 최초의 원천, 기본욕구들을 채우고자 하는 성격의 부분, 본능적 충동들 즉 성적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있으며 이들은 즉각적이고 쾌락원리에 지배되며 무의식적인 것 (2)초자아 사회의 규범과 행동기준이 내면화된 것으로 원초아를 제지하며 도덕에 따라 행하려는 성격(3)자아 성격의 집행자, 경영자로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를 중재하고, 현실원리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아동복지Ⅴ. 아동복지시설의 종류1. 보호시설2. 교육시설Ⅵ. 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지성사적 배경(세계를 바꾸어 놓은 3가지 변혁)2) Freud 이론의 영향적 배경3) 개인사2. Freud의 주요가설1) 본능가설(instincts)2) 지형학적 가설3) 구조적 가설4) 선천적 가설5) 역동적 가설6) 경제적 가설3. Freud 이론의 구체적인 적용4. Freud의 평가5.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6. Erik H. Erikson의 자아발달 단계(심리사회적이론)1)

  • [교육철학] 인본주의
  •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다. 또한, 매슬로우의 견해는 로저스에 의해 계승되게 되었는데 두 사람은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1.인본주의 교육의 성격(1)인지적인 측면: 지식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