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TAI를 이용한 수학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교재 : 중학교 수학 7-나(2001년, 이준열 외 4인, (주)도서출판 디딤돌)
2.단원명
대단원 : Ⅰ통계
중단원 : 1.도수분포표와 그래프
소단원 : 1.도수분포표
2.히스토그램과 막대그래프
3. 대상 : 중학교 1학년

Ⅱ. 대단원 연구
1. 단원의 이론적 배경
1)통계학
통계학이란 자료에 근거를 둔 추론을 다루는 하나의 과학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통계학은 불확실한 사실에 대해 귀납적 추론에 의하여 결론이나 일반성을 이끌어 내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이다. 이 때의 귀납적 추론은 자료를 토대로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통계학은 자료의 수집, 정리, 분석, 해석의 노든 단계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자료의 수집은 통계학적 연구의 대상이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만이 전부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자료의 수집 과정은 매우 중요하고, 통계적 분석의 토대가 되는 것으로 충분한 연구 검토를 거친 후에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에 착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계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주어진 현상을 요약, 기술해 주는 기능이다. 관찰, 측정된 다양한 개개의 현상을 정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요약해 주는 기능인 것이다. "한 학생의 수학 점수가 얼마이다"또, "A는 B보다 수학 점수가 10점이 높다" 등의 하나의 수리적인 정보는 통계적인 정보가 아니다. 통계적 방법의 관심은 한 개체에 대한 측정된 수치가 아니라 그 수치를 가지고 집단으로서 전체를 요약, 기술해 주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둘째는 관찰된 소수의 결과를 통해서 관찰되지 않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에 대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일반화하는데 있다. 물론 제한된 관찰을 통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게 되므로 어떤 결론을 내리는데 어느 정도의 오류도 있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세계지리영역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 학습지도계획서
  • 교과교재 연구 수업에서 다시한번 이런 모의수업 기회가 주어져서 좋았다. 교생을 하고 나서 느낀건데 이런 모의수업은 하면 할수록 나에게 많은도움을 주는 것 같다. 모의수업을 해보고 나면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어떠한 점이 잘 되었는지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실제 아이들에게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더 더욱 좋겠지만 말이다^^수업을 준비하면서 대권 항로와 같은 나조차도 몰랐던 사실을 많이 알게 된 수업이었다. 나에게 많은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론루소의 사상피놉티콘 원리3563교육심리가네의 학습방법상황학습이론피아제와 비고츠키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262728294생활지도상담이론지능검사공교육비3334483교육방법블랜디드 학습딕과 캐리의 수업설계모형협동학습유형토의식 수업의 유형ARCS모형체제적 수업설계1920212223246교육공학매체비교연구251교육통계 및 교육연구스크리븐의 판단모형표준점수문항반응이론톨만의 미로 학습실험인간정보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의 궁극 목적: 미래학습능력 상승⑦다양한 전개방식: 다양한 생활양식에 맞는 교육과 학습 방법을 제공⑧삶과 학습의 질: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능력개발에 도움★(6)평생교육법 제4조에 명시된 이념 ①기회균등: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②자발성: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②선전X: 평생교육은 정치적․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교과형성으로 진행되는 귀납적 접근, 학습자의 요구진단단계 설정, 학습내용과 학습경험(교수-학습 방법)을 구별하여 개발- (37회) 타일러 모형과의 차이점: 타일러 모형은 전문가의 개발방법을 제안했다면, 타바는 교사의 입장에서 개발하는 절차를 제안함c) Skilbeck(스킬벡)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입장: 상황분석(사회학교 교육상황 분석) 중시- 개발절차 (상목프실평): 상황분석(외적: 학부모 기대감, 국가수준 및 지역수준 교육과정,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