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환경] 소매환경의 의의와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매환경

Ⅰ. 소매환경의 의의

Ⅱ. 소매환경의 종류

가. 경제적 환경
나. 법적 환경
다. 사회문화적 환경
라. 자연적 환경
마. 기술적 환경

본문내용
I. 소매환경의 의의

소매환경(retail environment)이란 소매점포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의미하는데, 이는 매우 역동적이고 이러한 소매환경의 변화는 소매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동시에 위협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소매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항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소매와 관련된 환경요인은 점포의 고객이나 경쟁자, 공급업자, 주주와 같이 직접적으로 경영관리와 관련된 환경요인과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법적 환경 등 거시적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거의 모든 기업 활동과 마찬가지로 소매업에서도 환경의 영향은 매우 크다. 다양한 소매환경의 영향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이에 잘 적응하는 것은 소매환경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1998년 우리나라가 IMF통치시대에 들어서자마자 불경기가 닥치면서 고급제품들은 잘 팔리지 않고, 중저가제품들이 고급제품에 비해 잘 팔린 적이 있었다. 또한 의류와 같은 사치품의 판매는 급감하고, 식품과 같은 생필품의 판매는 별로 감소하지 않은 것은 경기(business cycle)라는 소매환경이 소매업에 준 영향이었다. 또 1990년대 말기에 모 백화점이 성인용품을 시험 판매한 결과 어느 정도 성공을 하자 이 백화점에서는 성인용품의 판매매장을 대폭 늘리려 하였다. 그러자 각종 시민단체들이 이 백화점 앞에서 성인용품판매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언론이 이를 기사화하자. 할 수 없이 이 백화점은 성인용품의 판매를 중단하였다. 물론 우리나라 도시 뒷골목에 있는 허름한 4층 건물의 2, 3층에는 성인용품의 판매를 알리는 광고판이나 현수막을 내건 곳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대형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지 않는 이유는 사회적인 환경의 영향이다.
또 다른 환경의 사례로는 1990년대 말기에 대형할인점들과 백화점들이 셔틀버스를 운행하자 중소유통업체들이 타격을 받기 시작하였다. 기본적으로 상권이란 보통 사람들이 도보로 혹은 자신의 차를 가지고 가는 일정지역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할인점의 경우는 셔틀버스를 돌리지 않았을 경우에는 일반상권이 할인점 주변 반경 2~3km 정도이다. 할인점에 와서 제품을 구매하는 전체 고객 중의 약 80% 내외가 반경 2~3km 내외에서 온다는 의미이다. 백화점의 경우는 대부분의 고객이 반경 5km 내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셔틀버스를 무료로 운행하게 되면 할인점과 백화점의 셔틀버스가 실제 상권보다 훨씬 더 멀리 나가서 고객들을 셔틀버스에 태우고 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연적인 상권(셔틀버스의 운행이 되지 않았을 경우)보다 인위적인 상권(셔틀버스가 운행이 되었을 경우)이 훨씬 더 넓어지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재생에너지의 이해& 세계 각국의 신·재생에너지 산업 현황
  • 환경을 견뎌야 하는 만큼 track record 확보가 더욱더 중요- 우리나라 풍력시장을 놓고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나 국내 터빈기업들의 경쟁력은 답보상태로 국내 풍력터빈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가 절실한 상황 국내 풍력 관련 기업 현황기술군부품소재국내기업풍력발전기 부품 요소블레이드KM, 데크항공, 휴리스증속기효성, S&T 중공업, 평산발전기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 중공업, 효성, 유니슨베어링일진,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
  • 환경과 자체 역량을 면밀히 파악하여,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 국가에 어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글로벌 경영모델의 종류로는 수출, 라이센싱, 프렌차이즈 시스템, OEM, Joint Venture, 완전소유 자회사, 다국적기업 등 다양하게 있는데 이중에서 어떤 모델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지를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조사하여 결정해야 하겠다.이번 사례에서 스타벅스 같은 기업역량이 충분한 회사는 현지

  • 전자상거래가 공급자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 환경에의 영향-시장확대▷지역경계를 넘어서 사업 가능-조달의 개발화, 국제화▷세계 단일시장, 단일 물가-새로운 사업기회▷소자본, 벤처사업에 매력-시장 경쟁 심화▷소자본으로 사업가능▷지역간 경계 제거-거점위주의 유통, 서비스업 침체▷도․소매업, 여행사-정보를 무기로 한 중개업(agent) 탄생▷판매경로 장악-경쟁우위 요소의 변화▷전통적 시장경쟁력→ 사이버경쟁력 2.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정보와 시간의 중요성이 커지고

  • 유통관리 레포트
  • 환경의 특성, 생산자의 규모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고객의 욕구를 가장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형태를 취해야 한다.소비재의 유통경로제조업자대리상제조업자제조업자제조업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소매상소비자소비자백과사전생명보험우편판매제품의류, 자동차개솔린가전제품농수산물자동차 부품의약품, 잡화통조림제품(미국)유통경로의 유형유통경로의 본질유통경로의 설계유통경로의 관리물적

  • [한국경제] 한국의 경겨변동과 경제위기
  • 의의 경원한 은행, 기업 간의 관계구조로의 변화, 필요한 규칙의 제정과 학습에 의한 관료의 지대추구활동의 축소, 관료의 올바른 현실인식과 적절한 지식의 확보, 관료의 새로운 환경적응력의 신장과 정부의 분권적이며 수평적인 체제로의 변화, 고비용의 정치구조의 전환과 정부와 사회집단간의 협력풍토의 조성이 요구된다. 이것은 제도의 속성이 그렇듯 일시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설계되어야 할 과제이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