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의 종업원관리] 소매업에서 종업원관리 중요성과 특성, 소매업 인적자원모집과 선발관리, 종업원 보상제도, 우리나라 소매업계 종업원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소매의 종업원관리
Ⅰ. 소매업에서 종업원관리의 중요성
Ⅱ. 우리나라 소매업계의 종업원관리 현실
Ⅲ. 소매업과 개인적인 특성
Ⅳ. 소매업에서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관리
가. 내, 외부 잠재인력자료의 검색
나. 지원자의 검토
다. 지원서류
라. 주변사람에 의한 확인
마. 개인면접
바. 시험수단의 평가
사. 신체검사
아. 최종선발
Ⅴ. 종업원에 대한 보상제도
가. 고정급제
나. 고정급 + 성과급
다. 성과급제
라. 그 외 혜택
- 본문내용
-
소매의 종업원관리
I. 소매업에서 종업원관리의 중요성
소매업은 최종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장소이다. 따라서 소매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종소비자에게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제품의 판매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인 오늘날에도 아무리 정보화가 되고 최첨단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점포판매의 99%는 종업원이 판매하고, 각종 무점포판매의 경우에는 손님과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종업원은 별로 없지만 손님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종업원은 수없이 많다. 따라서 자판기와 같이 완전히 무점포판매를 하더라도 자판기에 각종 제품을 채워 놓고, 자판기의 수익금을 회수해 가는 종업원은 필요해지는 것이다.
소매업에서의 종업원의 역할은 보통 푸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하나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최종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일반종업원(외부판매원)과 소매업체이지만 내부의 각종 업무들(서류관리, 수발주관리. 창고관리 등)을 수행하는 일반종업원(내부종업원)이 있다.
외부판매원의 경우는 고객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업무를 원활히 진행하여야 하는 반면, 내부 판매원의 경우는 소매업 내부의 각종 지원업무를 원만하게 수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소매업 매출은 대체로 외부판매원의 행동과 판매방식에 따라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손님접대를 잘하는 판매원과 그렇지 않은 판매원과의 매출획득 차이는 두세 배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판매원의 선발과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내부종업원은 내부의 각종 업무를 원활히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업원 관리가 소매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종업원의 능력 여부에 따라 소매점의 매출액과 이익이 상당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많은 제조업에서는 생산을 위한 기계, 시설 등이 중요하지만. 소매업에서 종업원은 판매를 실제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관리가 특히 중요한 것이다. 다음 사항은 소매 점포에서 수행되어야 할 사항들로 판매전, 판매 시, 판매후의 세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하겠다.
첫째, 판매 전에 해야 할 일은 고객을 편안하게 대하면서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점포의 경우 고객은 두 가지 종류의 쇼핑(윈도우 쇼핑과 실제 쇼핑)을 하는데 실제로는 전자의 경우가 더 많다. 그들은 제품 관련 정보를 획득하려고 하거나 아니면 미래의 구매를 위하여 탐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 고객에게 필요 이상의 친절은 부담이 될 수 있고 또 고객이 상당히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필자는 여대생 윈도우 쇼핑 형태에 관해서 여러 번 표적집단면접을 시행해 본적이 있는데, 다수의 여대생들이 윈도우 쇼핑 시 가장 싫어하는 것은 원하지 않을 때의 판매원의 접근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토론)사회복지실천론_인권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권을 왜 존중해 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가
- 기업가치 평가 지배구조 특성 한국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평가기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