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 정보관리] 소매정보화의 필요성과 데이터수집 방법, 시스템, 고객정보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매의 정보관리

Ⅰ. 소매정보화의 필요성

Ⅱ. 고객정보의 활용

Ⅲ. 소매정보화에서의 데이터수집의 방법

가. 내부자료
나. 2차 자료

Ⅳ. 소매정보화의 각종 체계적인 시스템
본문내용
매의 정보관리

I. 소매정보화의 필요성

소매정보화란 소매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경쟁의 핵심은 자신의 경쟁우위를 활용하여 다른 기업보다 나은 경영전략의 수립과 이를 원활하게 시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매전략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유용한 고객 데이터의 수집과 이의 체계적인 분석이다. 현대 경영에서 이용되고 있는 기술들은 다양한 기술 발전에 힘입어 지날 시절보다 획기적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기술개발에 힘입어 기업은 고객에 대한 파악이 훨씬 쉬워졌다. 기업의 다양한 경영 활동들(인사, 생산, 재무, 마케팅, 회계 등) 중에서 오로지 기업에 이윤을 실현시키는 활동은 마케팅 활동이다. 그리고 요즈음 마케팅 활동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다.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고객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파악하기 힘들었던 미세한 고객의 욕구도 파악할 수 있고, 잠재고객의 규모와 특성을 예측하는 방식이 보다 과학화되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소매점포인 Service Merchandise는 주로 전자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고객에게 주문을 받고, 요구된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고객의 다양한 특성들(예를 들면, 이름,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수표를 통한 거래은행의 이름 등)에 대한 정보를 고객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에서 자연스럽게 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정보론] 데이터마이닝
  • 방법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1) 데이터마이닝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과 목적에 대한 이해 증진2)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선정과 수집, 데이터의 통합과 검토3) 데이터의 클리닝, 사전처리 및 변환4) 모델개발 및 가설 구축5) 적절한 데이터마이닝 알고리듬 선정,6) 결과해석 및 시각적 제시7) 결과 검증 및 타당화 8) 발견된 자료의 활용 위의 8가지 과정 중 3번부터 7번이 데이터마이닝에서 수행하는 과정이다. 밀러아들 예의 경우, 고객관리가 주

  • [BPR, CALS, 벤치마킹, ERP, TQM, SCM] 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BPR), 칼스, 광속상거래(CALS), 벤치마킹,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총체적품질경영(TQM), 공급사슬관리(SCM) 분석
  • 시스템(ERP), 총체적품질경영(TQM), 공급사슬관리(SCM) 분석Ⅰ. 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BPR)1.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의 정의2.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의 개념적 체계1) 부분적 활용2) 내부적 통합3)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4) 기업 네트워크 재설계5) 사업 영역의 재정의3.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기본적 원칙4.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역할1)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기반기술로서의 정보기

  • 현대백화점 CS 경영
  • 고객감동을 실현함으로서 사회에서 사랑 받는 기업, 기쁨을 주는 기업이 되고자 전사적인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최고의 명품 백화점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본 보고서는 이러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 시스템 전반에 대한 소개와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업계 환경 속에서 새로운 경쟁우위를 어떻게 창출하고, 그 과정 속에서 정보시스템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Ⅱ. 기업개요1. 회사개요

  •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조직의 경쟁력을제고시키고 해당분야의 업무 및 사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는 산업이다. 이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산업과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실제 운용까지 모든과정상의서비스를제공하는것을말한다.따라서 IT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정보기술컨설팅분야, 시스템통합(SI)분야, 시스템관리(SM)분야, IT아웃소싱분야, IT교육 및 훈련분야

  • Supply Chain Management SCM 정의 SCM 사례 유한킴벌리 SCM SCM 추진계획 SCM
  • 관리에 한계가 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도요타는 최근 세계 경제 불황으로 자동차 수요가 줄어들고 엔화 강세로 막대한 환차손이 발생하는 바람에 수익 보전을 위해 원가 절감에 더더욱 매달릴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다.3. 3 도요타 리콜사태의 원인도요타는 결함의 원인이 전자제어SW에 있다고 밝혔으나 이번 리콜 사태로 도요타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음은 물론, 이번 사고와 관련된 고객 불만이 훨씬 이전부터 제기됐고 또 내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