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분류 및 시장특성] 세계시장의 분류와 개별시장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세계시장분류 및 시장특성

Ⅰ. 세계시장의 분류

1. 경제체제에 의한 분류
1) 시장경제
2) 통제경제
3) 혼합경제
2. 경제발전에 의한 분류
1) 저소득 국가
2) 중하위 소득 국가
3) 중상위 소득 국가
4) 고소득 국가
3. GE사에 의한 분류
1) 저개발국
2) 초기 개도국
3) 중진국
4) 선진국

Ⅱ. 개별 시장의 특성

1. 인구
2. 소득
3. 기타 특성
1) 소비패턴
2) 사회 간접시설
3) 외국기업에 대한 정부규제
본문내용
세계시장분류 및 시장특성

1. 세계시장의 분류

세계시장의 분류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준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원의 배분방식을 기준으로 국가들을 시장경제시스템, 통제경제시스템, 혼합경제시스템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저소득국가, 개발도상국, 선진국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준들에 의해 시장을 분류한 다음, GE사의 시장분류 사례를 조사하였다.

(1) 경제체제에 의한 분류

정치이념과 경제시스템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공동의 목적보다 개인의 목적이 우선되는 국가에서는 시장경제 체제를 발견하기가 쉽다. 이와는 반대로 집단의 목적이 우선되는 나라에서는 정부가 많은 기업을 통제하며 시장의 자유는 제한되기 쉽다. 이러한 관점에서 경제시스템은 시장경제, 통제경제 그리고 이들의 혼합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시장경제
순수 시장경제에서는 모든 생산활동이 민영화 되어 있다. 한 국가에서 생산하는 재화와 용역 및 생산되는 양은 사전에 인위적으로 계획된 것이 아니라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여기에 가격이 매개변수 역할을 한다. 이 체제에서는 소비자가 무엇이 생산될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최고 의사결정권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시장세분화전략(국제 시장세분화의 의의와 접근방법)
  • 시장세분화를 통해 유사하거나 동질적인 특성을 지닌 집단을 형성하고 이들 집단에 맞는 차별적 마케팅전략을 개발 ․ 전개함으로써 그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국제마케팅과 관련하여 볼 때 기업은 세계의 모든 시장을 유사한 특성 및 마케팅기회의 전망에 따라 소규모집단으로 분류해 봄으로써 사업기회에 대한 차별적 평가를 할 수 있고 개별 국가 집단 간에 성공할 가능성 여부를 상호 비교하여 봄으로써 시장 선정은 물

  • 인터넷마케팅과사례
  • 개별고객의 이동성과 정보의 다양성에 바탕을 둔 무선인터넷 활용방안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2. 인터넷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 인터넷 마케팅의 의의일반적으로 마케팅은 현재 및 장래 구매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창조하고 판단하고, 만족시키며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말하며, 고객 및 잠재고객에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그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 제품이나 서비스를 촉진하고 배분하기 위

  • [해외 마케팅] 히든 챔피언 `오로라 월드` 중소기업 해외 진출 성공사례 분석
  •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첫 번째로 Marketing Research를 들 수 있는데 ‘오로라 월드’는 진출 시장에 각기 다른 시장조사팀을 구성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와 특성을 탐색하고 현지 시장의 구매력을 측정해서 보다 특색에 맞는 캐릭터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다른 전략으로는 자체적인 시장별 Showroom 및 Fair 등의 운영이다. 현재 ‘오로라 월드’는 세계 주요 완구 및 기프트 상품 Fair에 지속적으로 참석하여 신제품을 홍보하며 유력한 Buyer를

  • 크루즈 산업 크루즈 산업 크루즈 산업의 현황 크루즈 산업의 SWOT 크루즈 산업 크루즈의 정의 크루즈의 특성 세계 크루즈
  • 시장이 다른 아시아국가에 비해 일찍 형성, 크루즈선박의 자체 건조능력)2. 세계 크루즈 산업의 현황세계 크루즈 시장추세 아시아주요 기항지와 항별 크루즈 교통량->아시아의 주요 기항지: 싱가폴, 홍콩 등이 주도적-> 관광지와의 연계 및 기반시설과 서비스가 중요함->극동아시아지역 크루즈는 세계일주 혹은 알래스카 기항 후대양주나 동남아시아로 가기 위해 기항하는 비정기적인일정으로 운항-> 일본은 기항지로 정착이 되어있음-> 싱

  • [관광학원론] 여행업
  • 세계대전 전후④ 우리나라(3) 여행업의 분류① 법규상의 분류② 유통 구조상의 분류③ 시장 세분화 및 집중화에 따른 기능상의 분류(4) 여행업의 특성① 입지적 특성② 규모적 특성③ 인적구성④ 계절적 영향 특성⑤ 다품종 대량생산 시스템⑥ 시간 산업적 특성⑦ 신용 사업적 특성⑧ 경쟁 지향적 사업 특성⑨ 공익적 특성⑩ 환경 영향적 특성(5) 여행업의 기능 및 효과① 매체로서의 기능② 관련 기업에 대한 기능③ 소비자에 대한 기능(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