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상권의 정의와 입지선정과정, 상권분석기법, 상권조사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상권분석

Ⅰ. 상권의 정의

Ⅱ. 입지선정과정과 광역시장후보지의 매력도 분석

1. 입지선정과정
2. 광역지역시장후보지에 대한 매력도 분석
1) 수요의 측정
2) 시장성장 잠재력지수(MEP)
3) 경제적 기반

Ⅲ. 점포입지 후보지에 대한 상권분석기법

1. 기존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2.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1) 기술적 방법에 의한 상권분석
2) 규범적 모형
3) 확률적 모형

Ⅳ. 상권조사의 절차

Ⅴ. 상권분석시 고려사항
본문내용
상권분석

I. 상권의 정의

기업은 최종적인 점포입지 선정에 앞서 상권가능 후보지들을 평가한 후 이들 중 가장 유망한 상권후보지를 선택한다. 상권(trade area)이란 한 점포가 고객을 유인(흡인)할 수 있는 지역범위(geographic area)를 말한다. 점포에 대한 마케팅전략의 수립에 앞서 기업은 자사점포의 상권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상권은 계층적 구조로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상권은 지역상권(general trading area), 지구상권(district trading area), 개별점포상권(individual trading area)등으로 계층
적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지역상권은 도시의 행정구역과 거의 일치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도시 내의 모든 유통기관들이 합쳐 지역상권을 형성하므로, 지역상권내의 동일업종들 간에는 고객흡인을 위해 서로 경쟁하게 된다. 따라서 신규점포 후보지의 위치를 선정하는 데 있어 우선 중요한 것은 지역상권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하나의 지역상권내에는 여러 지구상권들이 포함된다. 지구상권은 그 상권내의 대형백화점과 유명전문점의 존재여부, 그리고 관련점포들 간의 집적여부에 따라 상권의 크기가 달라진다. 지구별상권은 서로 중복되지만 인근 구매자들을 중심으로 하나의 지역상권을 지구상권별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상권은 도심, 강남, 영등포, 신촌 등 8-9개의 지구상권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지역상권은 지구상권과 거의 일치한다. 즉 지역상권내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 지구상권은 지역전체 소비자들을 흡인한다. 지역상권과 지구상권내의 개별점포들은 각각의 점포상권을 형성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대형점일수록 동일위치에 출점한 경쟁점포보다 점포상권이 광대하다. 중소점포의 경우에도 유명전문점은 동일위치의 경쟁점포보다 점포상권의 규모가 크다. 일반적으로 한 점포의 상권은 지역상권, 지구상권, 개별점포상권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지만 이와 같이 엄격한 구분을 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과정을 거치는 것을 보여줌으로 고객의 만족을 배로 만들 수 있다. 1.제종공정의 극장화 2.갓구워낸 핫도넛 3.위치선정(점포) 4.가격(박스할인) 5.지역사회와의 교류 1. 잠재적 경쟁 업체가 증가 2. 베이커리 업체의 탈 획일화 (5) 스타벅스 STARBUCS 영업장240개(2008년)매출액-유형직영운영1.예외적으로 신규입점 제의를 받아주는 경우→ 건물주&점포주 일때만 가능.이들이 제안하는 점포를 상권분석을 통하여 입점

  • 부동산컨설팅의 의의(개념)와 필요성, 부동산 컨설팅의 대상 및 구분, 부동산컨설팅업무 및 조사
  • 절차(1) 고객(Client)의 컨설팅 의뢰고객은 부동산 공부서류 등을 지참하여 컨설턴트와 상담을 하게 되며 이때 컨설턴트는 컨설팅 의뢰 목적을 분명히 파악한다.(2) 공부서류 검토 및 개발대안 구상공부서류를 검토하면서 토지대장의 소유와 등기부상 소유주와의 동일인 여부, 등기부상 권리의 하자여부, 용도지역에 대한 제한사항을 확인하고 관련법규를 검토하여 가능 개발 대안 등을 구상한다.(3) 입지조사 및 시장조사 분석상권입지 현황, 경쟁상

  • [생산전략] 입지선정과 입지전략
  • - 목 차 -Ⅰ 입지란무엇인가? 2Ⅱ 입지 선정 4Ⅲ 입지 선정과 상권분석 -6Ⅳ 상권의 정의와 특성 -8Ⅴ 공장입지 -13※ 공업용지 공급정책의 방향 전환에 관한 비판적 검토 16Ⅵ 생산능력 -27Ⅶ 생산능력 전략 38Ⅷ (주)코리아나 방문 -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목 차1. 프랜차이즈의 의미(1) 프랜차이즈의 정의(2) 프랜차이즈의 어원(3) 프랜차이즈의 역사2. 프랜차이즈의 특징(1) 프랜차이즈의 분류(2)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3) 프랜차이즈의 성공조건(4) 프랜차이즈의 입지선정과 상권분석(5) 프랜차이즈의 경영전략3. 훼미리마트(1) 한국 편의점 업계의 성장(2) 훼미리마트 기업 소개(3) 훼미리마트 시스템(4) 훼미리마트의 성공요건(5) 훼미리마트의 문제점(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4. 우리나라 프랜

  • [외식점포개발] 입지 및 상권 - 출점입지의 개념과 유형, 입지선정전략, 상권의 개념(정의)과 특성 및 중요성, 상권분석방법
  • 입지조사후 상권조사와 분석을 거치게 된다. 아울러 사업타당성 분석결과를 토대로 출점입지를 확정함과 동시에, 점포계약에 임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점포개발이 이루어지게 된다.그림1. 점포개발의 절차1) 입지의 중요성점포의 입지는 개점단계부터 운영관리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이고 원초적인 제약요인의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출점입지는 입지 자체가 전략적 마케팅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최초의 입지선정의 오류는 게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