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적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내용, 찬반론 및 사회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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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감사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주주에 대한 책임
2. 종업원에 대한 책임
3. 소비자에 대한 책임
4.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5. 관련기업에 대한 책임
6. 일반사회에 대한 책임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과 부정론

1. 긍정론
2. 부정론

Ⅳ. 사회감사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감사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기업이 행하는 의사결정이나 행등이 사회적 책임의 달성을 전제로 하여 행하여지고 있는가의 여부는 중대한 사회준제의 하나로 되어 있으며,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의 대부분은 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의 개념에 관해서는 여러 친해가 있으나, 요컨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환경주체인 이해자 집단에 대한 책임이며,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있
는(socially responsible) 의사결정과 행동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그것은 기업
이 환깅주체인 각 이해자 집단의 목표 ․ 요구 및 그에 대한 제도상의 규칙에 적합한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를 환경주체별로 살펴보면, 예컨대 내부환경의 주체의 종업원에 대하여 기업은 그의 주체성 ․ 인간성을 존중하고 정신적 및 경제적인 욕추를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각종의 종업원판계의 법적 규제를 준수하는 것이 종업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된다.
이와 같은 종업원에 대한 책임을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으로 명확하게 지적한 대표적인 문헌은 영국의 월든(O. Sheldon)의 “관리사상”(The Philosophy of Management)이다. 월든은 이미 1924년의 동저 제3장에서 종업원에의 존경과 유정, 능력의 최대활
용, 고용의 간정확보, 참가, 생활수준의 향상, 여가의 증대를 종업원에 대한 사회적 책
임의 내용으로 삼고 있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즉 그는 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사회봉사를 강조하적, 경영에 있어서의 관리기법과 함께 종업원의 협동의사를 중심으로 하는 인간적 측면을 중시하면서, 실천적인 과학적 관리법에 사회윤리를 적응시키는 관리사상을 주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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