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유통의 핵심개념] 유통의 구성요소와 기본개념 및 유통현상을 설명하는 유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e-유통의 핵심개념

Ⅰ. 유통의 구성요소와 기본개념

Ⅱ. 유통현상을 설명하는 유통이론

1. 총 거래수 최소의 원칙
2. 분업의 원리
3. 집중준비의 원칙
4. 소매수레바퀴이론
5. 소매적응행동이론
6. 소매아코디언이론
7. 소매변증법이론
8. 소매공룡멸종이론
9. 소매수명주기이론
본문내용
e-유통의 핵심개념

I. 유통의 구성요소와 기본개념

[유통경제]
유통경제란 상품, 서비스, 화폐의 흐름을 말한다.

[유통활동]
유통활동은 상품 및 서비스의 이전활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통은 생산 및 소비와의 관계에 있어서 종속적이고, 유통과정은 생산과정과 소비과정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유통활동은 상적유통과 물적 유통으로 나누어진다. 상품의 이전은 소유권 이전의 상적유통과 물리적 이전의 물적 유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류]
상류(상적유통: Commercial distribution)는 소유권이전 활동이다. 즉, 상류는 상품 매매 자체를 말하는 것으로 구입과 판매와 같은 상거래를 통해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유통활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통과정에서 상품의 소유권은 생산자 -> 도매상-> 소매상 -> 소비자로 이전된다. 과거에는 유통활동을 상류활동으로만 인식하였다.

[물류]
물류(물적 유통; Physical Distribution)는 상품의 물리적 이전 및 관리에 관계되는 활동으로 상거래가 성립된 후 상품의 물리적 이전에 관계되는 유통활동이다. 물리적 이전활동에는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의 개별 활동이 뒷받침 되어야 하므로 이를 가리켜 물류의 5대 기능 및 물류의 구성요소라고 한다. 이러한 물류의 개별 구성요소들은 정보를 통해 연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및 내용1).의의 - 철학이란 인사개념 혹은 인사관리관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경영자가 종업원에 대해 갖고 있는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말한다.2).내용 - 조직과 개인이 공존해야하며, 현대 인적자원관리는 인본주의에 기초를 둔 인사철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Ⅶ.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동기부여이론전통적인 동기부여이론들을 통해서 임금관리를 알아보면 임금관리를 통해서 구성원들이 동기 부여되면 그 결과 높은 직무만족(job satisf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이론,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및 대응 방안 분석
  • 및 물류비용의 절감EDI 등 자동화된 조달체계를 구축하거나 조달전문 site를 활용하여 조달과 관련된 인건비, 우편, 인쇄비용 절감세계를 대상으로 조달기업 탐색이 가능해 짐경쟁입찰을 통한 조달비용 인하GE는 EDI를 통해 조달부서 직원의 60%를 핵심작업으로 재배치하고 인건비의 30%를 절감하였고, 30%의 조달비용을 절감2) 재고비용의 절감주문-생산-유통이 연계된 시스템구축으로 재고감축재고절감은 생산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투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단계와 한계,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유통 기능을 고찰하고 마케터가 어떻게 제품 유통에 인터넷을 이용하는지 설명한다.1. 직접유통인터넷은 두 가지 방법으로 기업의 유통경로의 일부로 부상하게 된다. 첫째는 완전 직접 경로인데 디지털 제품은 오디오, 비디오 및 텍스트 등이다. 예컨대 라디오 방송국 이 인터넷상에 존립하고, 적절한 소프트웨어만 있으며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고 또한 TV도 시청하는 것은 우리가 이미 아는 현상이다. 이것이 바로 인터넷 상의 제품 유통이다. 비디오

  • [마케팅원론] 마케팅의개념과 적용범위
  • 마케팅관리의 이상적인 목표가 될 수 없다.따라서 마케팅관리의 이상적인 목표는 생활수준의 향상을 통한 장기적 이윤의 극대화라고 말할 수 있는데, 여기서 생활수준이란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상품의 양과 그것이 갖는 욕충족의 능력, 물리적 환경의 품질, 문화적 환경의 품질 등의 함수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상품의 양이나 욕구충족 능력만을 강조하여 물리적 및 문화적 환경의 품질을 외면하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요소들을 기본적인 게임 이론화하여 효율적인 학습 원리로 개발해 보고자 했다. 2) 만화만화는 기본적으로 학생들과 두루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매체이며 일반적인 언어현상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특히 글과 그림의 조합을 통한 의미의 생성 및 다의성의 폭 확대 등으로 인해 언어에 대한 심도 있고 밀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는데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만화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접근해 가고자 했다. ① 만화의 유형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