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마케팅과 유통관리] 마케팅의 진화과정 및 인터넷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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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마케팅과 유통관리

Ⅰ. 마케팅의 진화과정

1. 대중마케팅
2. 표적마케팅
3. 다이렉트마케팅
4. 일대일마케팅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6. CRM
7. 인터넷마케팅이란?
8. 인터넷 마케팅의 STP전략

Ⅱ. 인터넷광고

1. 광고란?
2. 인터넷광고란?
3. 인터넷광고의 특징
4. 인터넷광고의 한계
5. 인터넷광고 전략

본문내용
e-마케팅과 유통관리

I. 마케팅의 진화과정

마케팅이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증진, 즉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고, 고객은 이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활동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시절에는 기업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동일품종의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시장에 밀어내듯 출하하는 식의 푸시전략의 마케팅을 사용하였으나, 80년대 들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시장의 주도권이 다양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로 넘어가고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상품을 시장에 내놓고 소비자를 유인하는 풀전략의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과거의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사용했던 대중마케팅에서 탈피하여 데이터베이스화된 개별고객의 정보에 근거한 일대일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의 마케팅이 한 번의 거래를 통해 판매극대화를 추구했던 것에서 탈피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이익극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마케팅의 목적도 기존의 얼마나 많은 고객에게 자사상표를 인식시킬 것인가하는 상표자산(brand equity)에서 자사상품을 고정적으로 사용해 주는 고정고객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는 고객자산(customer equity)으로 바뀌고 있다U). 향후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를 찾아가는 방법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자신의 판단 하에 상품을 찾아가는 구매패턴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1. 대중마케팅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은 생산자나 유통업자가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단일 상품을 대량생산하여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할 때 행하는 마케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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