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M] CRM과 eCRM의 개념과 프로세스 및 전략, 커뮤니케이션 수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CRM

Ⅰ. CRM

1. CRM의 개념
2. CRM의 도입배경

Ⅱ. eCRM

1. eCRM 개념 및 영역
2. eCRM의 영역

Ⅲ. CRM 및 eCRM 프로세스 및 전략

1. CRM 실행 프로세스
2. 부가가치의 창출방안

Ⅳ. CRM 및 eCRM 실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1. 전통적인 CRM수단
1) 직접적인 대면접촉
2) 텔레마케팅
3) 다이렉트메일
2. 인터넷기반을 활용한 e-CRM 수단
1) 웹사이트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용
3) 타겟 이메일의 활용

본문내용
eCRM

I. CRM

1) CRM의 개념

기업에게 있어 고객은 수입의 원천이다. 고객의 중요성은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모든 경영자들이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객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고객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이 시작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80년대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소비자들이 선택의 파워를 가지게 되면서부터 기업은 고객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고객에 대한 획일적인 응대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1990핀대 들어 정보기술의 발달은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며 이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이른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을 등장시켰다. 그러나 분석에 사용된 고객 데이터는 주로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시장의 분류도 기업의 시차에서 일방적, 인위적으로 이루어졌다. 1990년대 후반 고객관리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CRM이란 개념이 등장하였다. CRM이란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고객을 파악, 획득 및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이며 여기에는 마케팅, 판매, 고객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CRM의 구현은 이러한 대 고객 관련 활동들과 관련 조직, 업무프로세스 및 인프라를 고객 가치 위주로 재편함을 의미한다.
메타그룹의 CRM산업보고서(1999)에 따르면, CRM에 대한 기본적인 분류는 프로세스 관점에 따라 분석 CRM, 운영(Operational) CRM, 협업 CRM으로 나눌 수 있다.고객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인 분석 CRM은 분석을 통해 얻어진 고객정보를 마케팅, 서비스, 판매 등에 활용한다. 운영 CRM은 수평적으로 통합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로 고객접점, 채널 그리고 프론트 오피스와 백 오피스의 통합을 포함한다. 협업 CRM은 고객과기업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된 전자우편, 개인화된 인쇄, 전자 커뮤니티 및 다른 유사한 도구들을 포함하는 협업적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기업의 고객만족(CS)과 고객관계관리(CRM)
  • CRM 시스템(collaborative CRM System) 94. CRM의 도입배경 및 발전과정 95. CRM과 eCRM의 차이 10(1) 정보 수집 방법의 차이 10(2)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차이 106. CRM의 목적 10표 목차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개념 비교 2 CRM의 정의 6 고객관리의 시대적 변천과정 10그림 목차구매 후 행동과정 5Ⅰ. 서론 1980년대부터 마케팅 패러다임이 상품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기업의 경영전략도 고객위주로 전환되고 있다. 이처럼 고객만

  • [CRM(고객관계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의 장단점, 문제점과 시사점 및 한국형 CRM(고객관계관리) 논의(사례 중심)
  • 전략이 CRM이다. 그러나 고객정보의 수집과 통합의 어려움,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채널의 한계로 인해 CRM은 오랜 시간동안 개념적이고 이상적인 전략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고객정보의 통합뿐 아니라 차별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채널(초기 웹)의 등장으로 CRM이 실현 가능한 전략으로 각광받게 된 것이다. CRM과eCRM을 명확히 구분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흔히 구분하듯 양자를 분석정보의 차이로 비교한다면 상호 중

  • [CRM(고객관계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의 동향과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
  • CRM(고객관계관리)의 방향1. CRM(고객관계관리) 시장2. Business Drivers3. Technology DriversⅩⅢ. 결론Ⅰ. 서론CRM은 1990년대 후반 이후에 등장한 개념으로 현재 CRM과 관련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 많은 학자들과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은 CRM에 대하여  신규 고객 획득, 기존 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 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 [경영학] 디지털시대의 효율적인 철도고객관리를 위한 CRM 구축방향에 관한 연구
  • 디지털시대의 효율적인 철도고객관리를 위한 CRM 구축방향에 관한 연구제1장 서론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제2장 CRM의 이론적 고찰제1절 CRM시대의 도래제2절 CRM의 개념제3절 CRM 구축의 전제조건과 구축 프로세스제3장 CRM사업의 실태 및 국내외 CRM 구축사례제1절 CRM사업의 실태와 전망제2절 국내의 CRM구축사례제3절 해외의 CRM구축사례제4장 철도청의 CRM 현황 분석제1절 철도회원제도 운영제2절 고객봉사실

  • [고객관계관리] 메가스터디 CRM
  • CRM이란 과연 무엇인지, CRM 통합 모델을 소개한다. 제2부에서는 CRM통합 모델에서 관계기간의 연장과 수익성 향상이라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기본전략을 수립(CRM의 목적)한다. 제3부에서는 2부에 나온 CRM 기본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실천방안들인 마케팅 믹스 4P 개념 도입 상품, 가격, 커뮤니케이션, 채널관리방안을 제시하고, CRM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마케팅 캠페인과 고객상호작용센터, 그리고 조직 및 프로세스 관리에 대해 살피면서 그 바람직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