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과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필요성, 목표, 대상,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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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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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경영과 물류관리
Ⅰ. 물류관리의 의의
Ⅱ.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1. 물류관리의 중요성
1) 생산과 판매의 세계화
2) 산업 내 무역의 확대
3) 제품 차별화의 한계
2. 물류관리의 필요성
Ⅲ. 물류관리의 목표
1. 물류관리목표의 의의
2. 물류관리목표의 구성
1) 효용 창출
2) 고객서비스 향상
3) 물류비용 절감
Ⅳ. 물류관리의 대상
1. 핵심적 요인
1) 운송관리
2) 재고관리
3) 고객서비스관리
4) 주문처리 및 정보관리
2. 보조적 요인
1) 물류센터관리
2) 포장관리
3) 설비관리
4) 제품설계관리
Ⅴ. 물류관리의 원칙
1. 집중지원의 원칙
2. 신뢰성의 원칙
3. 추진지원의 원칙
4. 균형성의 원칙
5. 단순화의 원칙
6. 적시성의 원칙
7. 경제성의 원칙
8. 권한의 원칙
9. 보호의 원칙
- 본문내용
-
기업경영과 물류관리
1. 물류관리의 의의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용은 생산원가와 영업비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영업비는 판매비, 물류비, 일반관리비 등의 항목으로 세분된다. 따라서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란 기업의 비용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관리함으로써 물류비의 절감을 통한 제품의 판매촉진과 수익증대를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물류관리는 경제재인 재화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는 업무와 관련된 제반 물류활동인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유통가공 등의 활동을 유기적(organizational)이고 시스템적(systematical)으로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관리활동을 통해 기업은 물류비용을 감소시키곤 물류활동의 본원적 기능인 시간적 및 공간적 효용을 증대시킴으로써 고객엔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2.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1) 물류관리의 중요성
제품의 판매 성과는 기업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판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판매 성과는 제품의 가격, 고객서비스의 수준, 제품의 품질, 유통경루 판매원의 능력, 광고 및 홍보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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