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건강의 개념과 특성
2. 자연친화교육의 개념
3. 정신건강을 위한 자연친화교육의 실천사례
4. 정신건강과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에 둘러싸여 자연을 보고, 듣고, 느끼며, 자연과 더불어 성장한다. 인간에게 있어 자연은 생명줄이며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 다양한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동반자와 같은 존재이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연이 주는 산소에 의지해 생명력을 갖기 시작하며 자연에게 섭생을 해결하고 성장과 변화를 거듭하며 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을 만들어 간다. 또한 인간은 자연속의 생명체들과 함께 숨쉬고 생존해 가는 모습을 체험하면서 삶의 안정감을 가지게 되고 희, 노, 애, 락으로 느끼게
.
.
2. 자연친화교육의 개념
자연친화교육은 크게 생태학적 관점과 교육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을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인식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자연친화교육은 현대의 산업화, 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데 역점을 두고 인간과 자연생태계가 공존, 상생하는 생태중심 내지 생명 중심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또 다른 의미에서의 자연친화 교육은 유아들이 자연을 공존의 대상으로 받아들이
참고문헌
- 정인숙, “유아의 신체활동 참여와 정신건강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영남대, 2009
- 박선환외, “정신건강론”, 양서원, 2010
- 김희경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2011
- 이양미, “바깥놀이를 통한 자연친화교육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대, 2015
- 권수정, “발도로프 교육을 통한 자연친화적 미술교육 연구”, 단국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